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1차 공론조사를 오는 25일 시작한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과의 숙의 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권고안을 오는 10월 21일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공론화위원회는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빌딩 사무실에서 5차 정기회의를 열어 이 같은 사항을 결정했다.
 위원회는 오는 23일 시민참여형 조사 실무를 수행할 우선협상 대상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업체가 선정되면 공론화위원회와 협의해 오는 25일께 1차 조사를 시작하기로 했으며, 조사는 18일간 진행된다.
 1차 조사 직후 시민참여단을 모집해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본격적으로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대한 숙의 과정을 진행한다.

 시민참여단은 한 달간 자료집, 동영상 등 온·오프라인으로 충분한 숙의과정을 거친다. 이후 2박 3일간 합숙 숙의 과정을 거쳐 최종조사를 한다. 최종조사는 10월 15일께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다음 달 중 신고리 5·6호기 중단/재개 여부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를 주 1회 이상 개최하기로 했다. 장소는 서울뿐 아니라 전국 4~5개 지역에서 열 계획이다. 위원회는 "토론회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올리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위원회는 다음 주 초에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을 만나겠다는 계획을 일시 보류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