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정상에 올라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다.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걸음 되풀이 되면 더 많은 사람 올것"
김 위원장은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 와서 백두산을 봐야지요"라며 "분단 이후에는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으니까"라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이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나가야 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다.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 했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한라산 물을 갖고 왔어요. 천지에 가서 반은 붓고 반은 백두산 물을 담아갈 겁니다."
김정숙 여사가 500㎖ 플라스틱 생수병을 꺼내며 이렇게 말했다.
김 여사는 천지 물을 담아 합수할 생각으로 생수병에 제주도 한라산 물을 채워서 가져왔다.
리설주 여사가 "우리나라 옛말에 '백두에서 해맞이를 하고 한라에서 통일을 맞이한다'는 말이 있다"고 하자, 이에 화답하듯 김 여사는 생수병을 내보이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오늘 천지에 내려가시겠습니까"라고 물었고, 문 대통령이 "천지가 나무라지만 않는다면 손이라도 담가보고 싶다"고 웃으며 화답하면서 남북 정상 부부는 천지로 향했다.
케이블카를 타고 천지로 내려간 문 대통령 부부는 김 위원장 부부와 함께 천지 주변을 산책하다, 김 여사가 준비해온 생수병에 담긴 한라산 물을 천지에 조금 부었다. 백두와 한라의 '합수'였다.
무릎을 굽혀 앉은 문 대통령은 직접 천지에 손을 담가 물을 뜬 뒤 한라의 물이 담긴 생수병으로 천진의 물을 옮겨 담았다. 김정숙 여사도 한라산 물이 담긴 생수병에 천지의 물을 합수했다. 리설주 여사가 이를 뒤에서 거들기도 했다.

# 김정숙 여사 백두+한라 합수 만들어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내외는 이날 아침 9시33분, 백두산 천지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장군봉에 도착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 등 북측 주요인사들이 미리 도착해 기다리고 있었다.
장군봉 정상에는 양 정상 내외를 위한 의자 4개와 티테이블이 배치되어 있었으나 양 정상 내외는 곧바로 천지가 내려다보이는 위치로 이동해 담소를 시작했다.
김 위원장이 "중국 사람들이 부러워합니다. 중국 쪽에서는 천지를 못 내려갑니다. 우리는 내려갈 수 있습니다"며 자랑하자 문 대통령은 "국경이 어디입니까?"라며 물었다.

# "백두서 해맞이 한라서 통일 맞이"
이에 김 위원장이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백두산에는 사계절이 다 있습니다"고 답했고 리설주 여사가 "7~8월이 제일 좋습니다. 만병초가 만발합니다"고 거들었다.
김 위원장이 "꽃보다는 해돋이가 장관"이라고 소개하자 문 대통령은 "한라산에도 백록담이 있는데 천지처럼 물이 밑에서 솟지 않고 그냥 내린 비, 이렇게만 돼 있어서 좀 가물 때는 마른다"고 답했다.

리 여사가 천지의 깊이가 325m로  "용이 살다가 올라갔다는 말도 있고, 하늘의 선녀가, 아흔아홉 명의 선녀가 물이 너무 맑아서 목욕하고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는데, 오늘은 또 두 분께서 오셔서 또 다른 전설이 생겼다"는 천지에 얽힌 설을 소개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