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온양·서생권역 주민들의 20년 숙원사업인 울산~부산 고속도로 온양나들목(IC)에서 온양읍 발리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같은 울산시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시의회에서 나왔다.

#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 주민 대피로 역할
이 도로는 단순한 도시계획 도로의 기능을 넘어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에서의 중대 사고 발생 시 주민 생명과 직결된 '원전대피로'라는 게 이 같은 요구의 이유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소속 서휘웅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은 12일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울주군 온양읍과 서생면 주민들의 20년 숙원사업인 온양IC∼발리 간 도로(광 3-8호선) 개설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해 사업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 의원이 시에 사업 결단을 요구한 이 도로는 연장 7.5㎞의 왕복 4차로로, 지난 2004년 도시계획에 반영됐다. 총사업비는 1,700억원 정도인데, 내년부터 적용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로 인해 오는 2024년 말에는 도로 계획이 자동 폐기된다.

# 20년 주민 숙원사업 2024년 말 일몰 위기
서 의원은 서면질문에서 "이 도로는 단순한 지역의 도로가 아닌 7만명 시민의 목숨과도 연결된 도로다"면서 "이러한 계획도로가 전임 두 시장의 책상에도 올라가보지 못한 채 책상 속 어느 한 구석 내팽겨진 채 머물다 2024년 일몰제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 도로는 전 세계 원전 최대 밀집지역인 새울원자력본부의 근로자와 인근 주민의 원전 대피로인데도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개설되지 않아 7만명의 인접 시민과 110만 울산시민의 안전까지 위협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온양읍 200m 지나는데 출·퇴근때 한시간 소요
그는 이어 "지난 20년 간 온양읍을 가로질러는 동해남부선으로 인해 지역은 단절됐고, 읍을 연결하는 도로는 2차선 한 곳 밖에 없어 출·퇴근이면 약 200m도 안 되는 지하차도를 지나기 위해 한 시간씩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고 지역 현실을 전했다.
그는 송철호 시장에 대해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발전 핵심정책에 맞춰 시에도 시민의 생명을 지키고, 지역 발전을 위해 이 도로 계획을 실시 계획에 반영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그는 또 "한국도로공사와 국민연금공단에서 공사 완료를 미루고 있는 온양IC에 대해서도 강력한 울산시의 입장을 전달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한국수력원자력(주)의 당연한 책임인 서생면에서 온양읍으로 연결되는 원전대피로 건설을 해당 지자체인 울주군에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110만 울산시민을 위해 강력히 요구해 달라"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