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법인분할을 승인한데 대해 지역 국회의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 정갑윤 "문 대통령·정부 중재 하라"

정갑윤 의원
정갑윤 의원

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합병을 위한 '물적분할' 등으로 빚어진 울산사태와 관련해 수수방관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겨냥했다. 
정 의원은 "사태가 점점 극단적 상황으로 진행되려 하는데도, 현안마다 입을 떼던 대통령과 정부는 꿀 먹은 벙어리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중의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장기적인 조선업 불황과 지나친 수주경쟁으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고 인식한 정부가 경영상태가 양호한 현중에 대우조선 인수를 종용했던 것이며, 정부가 현중과 대우조선 인수합병에 적극적인 것은 두 조선사 간의 합병을 통한 세계적인 메머드급 조선사 탄생은 대한민국 조선업과 경제발전에 큰 대들보가 되기 때문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의 반대에 책임을 져야 하는 대통령과 관계 장관들은 먼 산 바라보듯 하고 있다"면서 "특히 어느 행사장에서 현중 관계자에게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세계1위의 입지를 굳건하게 한 것을 축하드린다'고 했던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만 입을 꿰매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주총 무산에 따른 조선업 몰락이든, 주총 성공에 따른 노조의 총파업 예상이든, 유혈사태의 모습으로 번지든 그 후유증은 누구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며,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울산은 차로 3시간 남짓이다. 노동부와 산업부 장관은 당장 울산으로 가서 중재역할에 나서라. 문 대통령께서도 평소처럼 입을 떼시기 바란다"며 대통령과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를 주문했다.

# 김종훈 "주총 위법…노정대화 촉구"

김종훈 의원
김종훈 의원

김 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를 향해 "현대중공업 위법 주총에 소극적인 태도는 편법승계와 재벌특혜 의혹만 커졌다. 지금이라도 노정대화를 비롯한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그것이 재벌개혁을 내세웠던 현 정부의 진정성을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이러한 각계각층의 호소와 투쟁을 철저히 무시하고 오로지 재벌승계와 이윤추구에만 매몰된 작태를 보였다"고 반발하며 "피땀으로 세계 1등 조선소 만들어 줬더니 후진경영으로 지역경제를 망치고 노동자, 시민을 배신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김 의원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밀실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며 재벌특혜와 지역사회 파탄까지 몰고 온 산업은행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며 "우려사안을 전달하며 지역여론 반영을 간절히 요청했던 국민연금은 주총도 열리기 전에 의결권 찬성을 공포했다. 이것이 국민재산을 다루는 집사의 합당한 결정인지 철저히 의결과정을 따져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