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18일 내년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계획으로 시군, 외부전문가와 협업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18일 내년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계획으로 시군, 외부전문가와 협업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자연재해, 인명·재산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의 2025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공모에 대비,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경남도는 18일 내년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에 신규 6개 시군, 8개 지구를 신청할 계획으로 시군, 외부전문가와 협업해 사업계획의 완성도를 높이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체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컨설팅에서는 △중앙 부처 재해예방사업과의 연계성 및 지역단위 일괄 정비 필요성 △사전준비 현황(용역비 확보, 하천·하수도·연안기본계획 수립 등) △지자체(장) 추진 의지 및 주민 숙원도 등 행안부 심사·평가의 핵심에 맞추어 사업계획을 보완하고 조정하며 발표력 등을 자문했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각 부처별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기존 재해예방사업과는 달리 위험지구에 대한 통합 사업계획을 수립한 후 사업을 시행한다.

생활권 내 침수·붕괴·유실 등 재해취약요인을 해소하는 주거 단위 대규모 재해예방사업으로 각 부처에서 시행하는 하천, 펌프장, 우수관거, 급경사지, 저수지 등을 종합적으로 정비하는 사업이다.

2019년도부터 총 16지구(총사업비 6,090억원)가 시행 중이며, 경남도는 하나의 생활권 단위를 일괄 정비해 중복되는 시설을 최소화했다. 이를 통해 예산 절감과 투자 효과가 극대화되어 내년부터는 이를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경남도는 계속사업인 재해예방사업의 조기 준공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12일 행정안전부를 직접 방문, 건의하는 등 내년도 재해예방사업 역대 최대 국비 확보에 나섰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재해예방사업에 지난해보다 25% 증액된 국비 1,443억 원을 확보했다. 특히 경남은 태풍의 길목에 위치하여 풍수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앞으로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재해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도내 재해위험요인을 적기에 해소하여 재해로부터 안전한 경남도 실현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천기자 news8582@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