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 울산시교육감 선거는 '무주공산' 쟁탈전이 될 전망이다.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이 선거비용 과다 보전 혐의와 뇌물 수수혐의에 따른 법적소송 등으로 피선거건 제한에 해당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출마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 19조에 따라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을 경우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현 김복만 교육감 재판계류 중 출마 불투명
역대 보수 우위 속 대선 후 진보 정책 힘받아
전 교육장·교원단체장 등 10여명 물망 올라

 


 때문에 내년 치러질 교육감 선거는 직간접적으로 10여 명의 후보가 거론될 정도로 '후보 풍년' 형국이다.
 울산은 1997년 광역시 승격 이후 초대 교육감부터 민선 6대까지 모두 보수 성향의 교육감이 당선됐다. 하지만 올해 대선을 치르면서 사회 변화가 감지되고 교육계에서도 진보성향의 정책에 힘이 실리면서 진보·보수 간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내년 교육감선거 후보로 자천타천 거론되는 인사는 박광일 울산폴리텍대학 학장, 박흥수 전 울산강남고등학교 교장, 이종문 전 울산시교육청 교육국장, 김석기 전 교육감, 권오영 전 교육위원장, 장평규 울산교원노조 위원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내년 선거 출마를 위해 지난 5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정찬모 전 울주군위원장이 먼저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노옥희 전 교육위원, 장인권 전 전교조 울산지부장, 권정오 전 전교조 울산지부장 등이 거론된다.

 출마 예상 후보 중 보수 성향으로 꼽히는 현 이성걸 울산교총(울산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울산초등학교 교장으로 교총 회장직을 겸하고 있다. 이 회장은 울산교육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 의견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석기 전 교육감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김 전 교육감은 1대와 4대 교육감에 당선됐으나 금품제공 등의 혐의로 모두 중도 낙마했다.

 시교육청 교육국장 출신들도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박흥수 전 교육국장과 이종문 전 교육국장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교육계 현실에 몸을 담고 정책을 직접 실현한 경험을 자산 삼아 울산교육을 이끌어 보겠다는 의지에서다. 

 주변에서 보수 교육감후보로 나설 것을 요청받고 있는 박광일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학장도 출마를 고심 중으로 알려졌다. 울산 출신 유일의 대학 학장(총장격)으로서 여론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찬모 전 교육위원은 지난 2014년 교육감선거 출마 경험이 있는 만큼 내년에도 출마해 여론의 심판을 받아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노옥희 전 교육위원도 마찬가지다. 또, 과거 전교조 울산지부장을 맡았던 권정오·장인권 전 전교조 울산지부장 등도 출마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군이 어떤 형태로 압축이 될지는 미지수지만, 보수·진보 등 성향에 따른 후보 단일화 움직임으로 본선 레이스에 들어가면 후보들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전망이다.

 현행법상 교육감 선거는 '교원이나 교육행정직 경력 3년 이상'의 자격 제한을 두고 있다.
 이렇다 보니 피선거권만 있으면 누구나 출마할 수 있는 자치단체장과 달리 교육감은 교육 경력이 필수여서, 내년 선거를 앞두고 거론되는 후보들이 대부분 지난 선거에 이름을 올린 적이 있는 인물이 다수 포함된 점도 이 같은 제한 때문이다.

 교육감은 초·중·고 교육을 총괄해 '교육 소(小)통령'으로 불린다. 권한도 막강하다. 울산시교육감이 다루는 예산만 한 해 1조 원에 이르며, 1만6,000여 교원의 인사권한은 물론 학생들이 매일 체감하는 교육 현장을 좌지우지하는 책임 있는 자리다.

 또 자치단체장 선거에 출마하면 소속 정당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교육감 선거는 정당 도움 없이 개인으로 치러야 한다.
 내년 울산교육감 선거  이슈로는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와 중학교 무상급식, 자사고 및 특목고 폐지 논란, 학생인권조례 제정 등이 꼽히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