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포스트 4·15' 울산 정치 지형 변화] 3.울산 거점 소수정당 운명

정책연대·협력체계로 경쟁력 강화'과제'

2020. 04. 22 by 김미영 기자

4·15총선 참패 성적표를 받아든 정의당과 민중당, 노동당의 내상이 크다. 특히 울산에서 진보 정치의 역사를 새로 써왔던 이들 진보 소수정당들은 양당정치 구도의 벽 앞에서 좌절해야 했다. 이번 총선 결과로 인해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은 앞으로 거대 양당 속 연대를 통한 '리모델링'으로 존재감 및 정체성 강화, 정책적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라는 숙제를 떠안게 됐다.

 

북·동구 진보단일화 무산에 참패
균형·책임 정치 위해 존재 필요성
조직 통합·노선 재정립 등 고민
시민단체"성찰 계기 삼아야"제언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국내 최대 생산공장을 가진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북구와 동구를 중심으로 울산 진보성향 국회의원 후보들이 모두 고배를 마셨다.

울산을 거점으로 당세를 키워왔던 소수정당(정의당·민중당·노동당) 소속 후보들로 이번 총선에서 거대 양당체제 회귀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동구에선 현역 의원인 민중당 김종훈 후보를 제치고 통합당 권명호 후보가 당선됐다. 동구지역 민주개혁 및 진보진영 표를 김종훈 후보와 민주당 김태선 후보, 노동당 하창민 후보로 분산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득표율로는 통합당 권명호 후보가 3만3,845표(38.3%)를 득표해 2만9,889표(33.8%)를 얻은 민중당 김종훈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앞서며 당선됐다. 뒤이어 김태선 후보가 2만1,642표(24.5%), 노동당 하창민 후보가 2,196표(2.4%), 배당금당 우동열 후보가 646표(0.73%)를 기록했다.

중공업 노동자 거주지역인 동구에서 민주개혁세력과 진보진영의 표는 단일화 불발로 분열된 반면, 보수표는 결집하면서 권명호 후보에게 승리를 안겨준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나라 진보정치 1번지인 북구에서는 민주당 이상헌 후보가 5만4,215표(46.3%)를 득표해 당선됐다. 정의당 김진영 후보는 1만1,571표(9.8%)에 그쳤다. 통합당 박대동 후보는 4만7,836표(40.8%)을 얻었다. 북구에서 마저도 양강정당 체제에서 보수표 집결과 현 정권에 표 몰아주기에 따른 양극화 현상으로 풀이된다.

진보후보간 단일화를 통해 민주노총 울산본부 지지후보로 지지를 받은 노동당 이향희 후보가 얻은 표도. 1만2,149표로 9.4%에 불과했다. 통합당 박성민 후보 6만9.359표(54.0%), 민주당 임동호 후보 4만4.050표(34.3%)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는 4년 전 20대 총선과도 대조적인 결과다. 민노당 출신 동구 김종훈·북구 윤종오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했음에도 60% 이상을 득표하며 당선된 전례에 비해 크게 비교된다. 과거 1997년 광역시 승격 이후 진보 구청장·지방의원·국회의원을 배출했던 양상과도 달라진 것이다.
현상만 보면 진보정치의 역사를 써 온 울산에서의 노동정치, 진보정치가 갈림길 앞에 선 것으로 보인다.

당장 현실적 한계론을 극복하고 분열된 조직 통합 및 노선 재정립 등 진보진영의 '리모델링'이 당면한 과제로 떠올랐다. 양당체제에서 '진보정당'으로서 존재감 혹은 정체성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앞으로 나아갈 방도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총선 결과를 놓고 진보정당은 내재적 요인과 대외적 요인을 나눠 분석하며 진보정치의 재편 및 노선 등에 대해 고심하겠다는 입장이다.

동구 민중당 김종훈 후보는 "선거 때면 부상하는 후보 단일화에 대한 피로감을 떨쳐버리고 평상시에도 정책적으로 연대하고 협력하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고 진단했다. 
북구 정의당 김진영 후보도 "향후 진보정당 간 협조와 연대의 길을 찾아, 진보정치가 나아가야할 길, 제3의 길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지역정가에서는 "양당제는 한쪽 정당이 잘못해도 반사이익을 누린 다른 정당이 득세할 수 있는 구조다. 스스로 잘할 필요가 없으니 평소 정책을 개발하고 인재를 양성할 요인이 없다. 정쟁 중심의 비합리적 의회가 아니라 경쟁과 토론으로 정책의 질을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진보정당이 존재하는 다당제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더 나은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진보정치는 균형있는 정치, 책임있는 정치, 정책 중심의 정치를 위해서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데 이견은 없다.

울산시민연대는 "울산의 경우 진보:중도:보수라는 1:1:4의 구도에서 중도:보수 1:5의 구도로 변화했다"면서 "특히나 울산 동·북구에서는 흔히 일어났던 후보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나타난 결과치이자 득표율은 눈여겨 볼 일"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울산과 창원 등 흔히 영남권 노동벨트에서의 패배는 진보정당운동 또는 미래 도전을 위한 성찰의 계기로 삼아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