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지역 출신 은퇴자 유입위해
군, 귀농·귀촌 사업 본격 추진
5억 투입 팜투어·박람회 등 5개
도농 복합 인프라 갖쳐줘 최적
농업·관광 활성화 시너지 기대


우리나라가 고령 사회에 접어들면서 전국 지자체들의 귀농·귀촌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침체된 농촌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어 도농복합지역인 울산 울주군도 귀농·귀촌 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24일 군에서 귀농·귀촌 업무를 총괄하는 박성화 농업정책과 과장(사진)은 "울산의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울주군으로 유입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의 공무원 퇴직자, 현대자동차 등 지역 대기업 퇴직자 등은 경상도, 전라도 등 타지역이 고향인 사람들이 많다. 이들 중에 상당수는 은퇴 후 고향에서 노후 생활을 보내고자 울산을 떠나고 있다. 앞으로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계속되면 이 같은 유형의 인구유출은 늘 수밖에 없다.

그는 "은퇴자들의 유출을 막기 위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귀농·귀촌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다"며 "올해는 5억2,000만원을 투입해 귀농·귀촌인 팜투어 지원, 귀농·귀촌 박람회 참여, 귀농·귀촌 재능나눔 지원, 소규모 영농인 기반조성, 미래농업선도 청년귀농인 육성 등 5개 사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울주군이 도농복합지역인 점, 타지자체보다 많은 지원이 이뤄지는 점 등을 이유로 귀농·귀촌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했다.

그는 "과거 귀농·귀촌은 도시를 떠나는 개념이었다면 지금은 병원, 편의시설, 체육시설 등 각종 생활인프라도 중요하게 생각해 도시 근교에 정착을 원하고 있는 추세"라며 "군은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귀농귀촌정보센터건립, 귀농·귀촌 정주단지 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그는 "오는 9월 귀농귀촌정보센터건립 공무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다. 선정되면 3년간 매년 2억원씩 국·시비를 받을 수 있고, 귀농·귀촌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기존 마을로 들어가면 텃세 등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보다 쾌적한 귀농·귀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주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두서지역에 임대주택 200세대를 조성하면 500명의 인구 증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군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농업 육성, 관광산업 육성 등이 귀농·귀촌 활성화로 연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군은 농업 등 1차산업에 2차산업, 3차산업 등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 육성을 공약했다. 또 산악 및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 중이다.
그는 "농업의 경쟁력도 귀농·귀촌 지역을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또 관광산업 대부분은 농어촌지역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관광 산업과 연계해 귀농을 선택하는 사례도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귀농·귀촌의 최종 목표는 울산주변지역 인구를 군으로 유입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두서보다 인구가 500명이 적었던 두동의 경우 전원주택 개발을 통해 현재는 두서보다 인구가 500명이 오히려 많아졌다. 귀농·귀촌 지원 정책의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며 "하지만 아직까지는 울산내에서 이동하는 사례가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농촌의 발전, 관광활성화 등과 연계해 10년을 바라보고 귀농·귀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며 "군은 부산, 양산, 밀양, 대구 등으로 이동하기에 좋은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적극적인 사업을 통해 타지역 은퇴자 등이 울산으로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창훈기자 usjch@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