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대의원 "현장조직 집행부 흔들기"지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경훈)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안을 확정하는 대의원대회가 최종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휴회됐다.
 회의를 열 수있는 최소한의 대의원 정족수에 미치지 못해 휴회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임단협안을 확정하는 대의원대회가 이 처럼 파국을 맞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현대차 노조는 21일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나흘째 대의원대회를 열었으나 오전에 진행된 대회가 오후들면서 참석 대의원 수가 모자라 휴회했다. 전체 대의원 503명 중 과반인 252명이 넘게 참석해야 하는데 오후가 되면서 참석 대의원 수가 과반에 미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현대차노조는 더 이상 임단협 요구안을 논의하거나 확정하지는 못하고 일단 유예 대신 휴회를 선언하고 다음 주 중 대의원대회를 다시 열기로 했다.

 임단협안을 결정하는 대의원대회가 유예나 휴회되는 사태는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일부 임단협안에 대한 이견을 조율하기 위해 시간을 갖자는 취지로 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나흘간 이어지는 대의원대회에서 각각의 임단협안에 대한 논의시간이 너무 길어 힘들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임단협안에 대한 논의 지연에는 오는 9월 임원선거를 염두해둔 현장제조직들이 대의원대회를 통해 '집행부 흔들기'가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 한 대의원은 "집행부를 제외한 다른 현장조직에 소속된 대의원들이 갖가지 트집을 잡으면서 단협안건 통과를 지연시키는 등 대의원대회를 통해 집행부 흔들기에 나섰다"며 "조직이 없는 상당수 대의원들은 집행부와 범현장조직의 기득권 싸움장으로 변한 대의원대회에 실망하고 회의장을 빠져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의원대회가 휴회되면서 현대차노조는 상여금 인상, 퇴직금 조정, 보육시설 설치안, 장애인 자녀 교육비 지급, 학자금 지원, 성과급안 등의 올해 임단협안을 확정하지 못했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