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상치 못한 안건 상정등 돌발변수 많아 노노갈등 우려도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경훈)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 확정을 위해 지난 달 21일 휴회한 임시대의원대회를 20일 만인 11일 다시 열기로 한 가운데 요구안을 원만하게 확정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열린 대의원대회는 집행부와 견제세력인 강성 노선의 현장노동조직 소속 대의원간의 갈등으로 휴회됐다. 임단협을 정하는 대의원대회가 휴회되는 사태는 노조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현대차 노조는 11일 오후 2시 울산공장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제110차 임시대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다시여는 대의원대회인 만큼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진행된 대의원대회에서 안팎의 논란을 불러일으킨 정년퇴직자와 25년 이상 장기근속 직원 자녀를 채용규정상 적합할 경우 우선채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안을 확정했다. 또 올해 임금안인 15만611원(기본급 대비 8.76%) 인상안, 차장급까지 노조 가입확대, 정년 61세까지 연장 등의 안을 정한 상태다.
 그러나 상여금 인상, 퇴직금 조정, 보육시설 설치, 장애인 자녀 교육비 지급, 학자금 지원, 성과급 등에 관한 임단협안은 대의원 정족수 미달로 휴회되는 바람에 확정하지 못했다.

 또 임단협에 나갈 교섭위원도 재개되는 대의원대회서 정해야 한다.
 하지만 집행부 견제세력인 강성 노선 현장노동조직에 속한 대의원이 상정안건이나 보고 안건마다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논쟁을 시도할 경우 또 다시 난항이 예상된다.
 휴회 전 대의원대회에서 노조가 준비하지도 않았던 타임오프 쟁의발생 결의안이 상정돼 찬반논란 속에 의결된 것처럼 예상치 못한 상정안건이 기습적으로 튀어나오면 회의 진행은 힘들 수밖에 없다.
 집행부와 견제세력인 현장노동조직 사이의 노노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것도 이번 대의원대회의 난항을 예고하는 부분이다.

 집행부는 지난 대의원대회의 파국과 관련 당시 대의원이 빠져나가 휴회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나 일부 현장노동조직은 지부장의 독선 때문이라는 입장차를 드러내고 있다.
 현장노동조직의 하나인 민주현장은 최근 '집행부 정신 차려'라는 제목의 유인물을 통해 "사상 초유, 임단협안을 확정하는 대의원대회가 휴회됐다"며 "지부장의 독선과 아집에 따른 결과이며 4만5,000 조합원을 망각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또 현장연대를 포함한 5개 현장노동조직은 공동성명을 통해  "대의원대회를 파행으로 이끌어 놓고 그 책임을 현장노동조직에 전가하는 것은 분열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며 집행부에 사과를 주장했다.
 현 집행부에 앞서 노조를 운영했던 현장노동조직인 금속민투위도 최근 "팥소 없는 찐빵, 2011년 요구안에 대해 조합원이 분노한다"며 "주간연속 2교대제 실시, 타임오프 분쇄, 불법파견 정규직화 등의 요구안이 빠졌다"고 꼬집기도 했다.

 합리와 실리를 추고하는 현집행부에 대해 강성 노선 중심의 현장노동조직이 현안마다 사사건건 집행부 견제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오는 9월의 새집행부 선거와 관련 집행부 흔들기 아니냐는 시각을 내놓고 있다.
 11일 다시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도 이 같은 견제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어떤 형태로든 또 다시 휴회나 유예사태를 맞는다면 노노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