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8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화된 현대자동차 노사의 2011년 임단협 교섭이 12차를 넘어가고 있다. 노사는 지난 10차 교섭까지 해고자 복직을 비롯한 별도요구안과 임단협안 60여개를 1회독 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종 요구안에 대한 양측의 의견차로 입장차만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볼 수 있다. 실제 합의된 내용도 없다.
 지난 11차 교섭부터는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를 비롯한 주요 안건에 대한 논의와 함께 본격적인 임단협 조율에 나섰다. 그러나 타임오프를 임단협과 병행함으로써 여름휴가전 타결 전망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타임오프와 관련, 노사의 입장차는 줄일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이다.

 회사는 개정노조법에 따라, 노조는 현대자동차 실정에 맞도록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지난 12일 11차 협상에서도 노조 전임자 233명에 대한 임금지급안, 각종 노조활동 경비지원안 등 타임오프 적용과 관련해 집중 논의했지만 결과는 예상했던 대로다.
 노조는 '파국'을 논하며 회사를 압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노조의 요구대로 타임오프를 적용한다면 현대차는 법을 어기게되는 꼴.
 노조가 계속해서 타임오프 협상을 임단협과 병행할 경우 결국 오는 30일부터 시작된 여름휴가전 임단협 타결은 물거품이 될 공산이 크다.

 최근 이경훈 지부장은 '선택과 집중'으로 승리하는 임단투'라는 제목의 노설을 통해 "임단협안뿐만 아니라 타임오프 등의 안건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휴가전 타결'의 명암이 달라질 것"이라 밝혔다. 이는 결국 타임오프 협상에 임단협이라는 카드를 이용하겠다는 뜻이다.
 문제는 이 위원장의 이 같은 입장은 현대차 조합원들이 원하는 '선택과 집중'이 아니라는데 있다.
 현대차 조합원들은 임단협 여름휴가전 타결을 원하지 전임자를 위한 타임오프 협상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조합원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향후로 미룰 것은 미루고 가야할 지혜를 보일 때이지 않나 싶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