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정부 요직의 울산 인맥 고갈현상이 이번 참여정부에 이어 실용주의를 표방한 차기 이명박 정부에서도 여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지역 정치권에서는 한나라당의 차기 집권으로 지역인사 중 내각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 면에선 분명 이번 참여정부보다 넓어졌지만, 이는 순전히 가능성에 불과할 뿐 실제 차기 정부 요직에 진출하는 지역인사는 오히려 현 정부보다 줄어들 것이라는 지적이다.


 당장 오는 26일로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정부인수위 인선 발표에 울산사람이 명단에 오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차기 정부내 울산 인맥의 고갈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울산시민들이 거는 기대치가 어느 때보다 높은 차기 정부이면서도 이처럼 지역인사의 진출에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은 우선 울산출신의 경쟁력 있는 인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과 인재관리의 취약성이라는 지역적인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다 정부 인수위는 물론 차기 정부 내각 등 요직에 가능한 정치권 인사의 기용을 줄이겠다는 이 당선자의 인사방침이 더해지면서 차기 정권하에서 울산은 어느 때보다 인물난에 목말라해야 하는 '풍요속의 빈곤'을 맛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울산 최초로 5선을 한 정몽준 의원(동구)의 총리 진출 가능성이나 국회 상임위의 꽃으로 불리는 법사위원장인 최병국 의원(남구갑)이 법무장관에 기용될 가능성 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친이(親李:친 이명박), 친박(親朴:친 박근혜)으로 양분된 한나라당내 역학구조에서 뚜렷한 기반이 없는 정 의원의 총리 기용이나 법조계 출신의 3선급 중진 의원들이 북적이는 여건에서 최 의원이 내각에 진출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따라서 현 한나라당내 지역인사 중에서 오는 2월 출범하는 실용정부의 내각 등 요직에 진출하는 사례를 찾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참여정부에서는 울산출신의 차의환 청와대 혁신관리수석과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중앙에서 울산의 목소리를 내며 각종 현안사업 추진과 국가 예산확보 등에 많은 역할을 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무엇보다 울산과 중앙의 여당이 일치하는 한나라당 집권시대에 '울산 몫'의 부재라는 어려운 여건이 예고되자,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절대적인 지원을 받아내야 하는 울산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울산시의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고갈 상황인 울산 인맥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했지만 현실은 여의치 않다"면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겪고 있는 인물난을 타개하기 위해 범시민적 태스크포스 기구라도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궁여지책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라고 말해 상황의 심각성을 내비쳤다.
 한편, 정부가 관리하는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DB)'에 올라 있는 인재는 총 8만4천695명(올 7월 현재)에 이르지만, 이 중 울산출신은 전체의 0.62%에 불과한 531명으로 전국 16개 시·도중 최저라는 사실은 울산 인맥의 고갈 현상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