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제21대 총선 예비후보자 수가 선거구별로 큰 차이를 보이면서 저변에 깔린 '정치 셈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개 울산 선거구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소속이 아닌 국회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동구'와 '울주군' 출마자가 가장 많아 향후 치열한 격전이 예상된다.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예비후보 등록 시작 이후 이날 현재까지 지역 6개 선거구에 총 41명이 등록해 평균 경쟁률 6.8대 1을 기록하고 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이 15명으로 가장 많았고, 자유한국당 13명, 바른미래당 3명, 정의당과 민중당 각 1명, 노동당 2명, 국가혁명배당금당 4명, 무소속 2명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은 예비후보가 등록한 선거구는 동구와 울주군으로 각각 9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그 다음으로 중구 8명, 북구 7명, 남구갑과 남구을에는 각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여당과 제1야당이 현역이 아닌 선거구(동구와 울주군)에 최다 후보를 낸 것이다. 민주당에서 동구와 울주군에 각 4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고, 한국당에선 동구와 울주군에 각 3명이 예비후보를 등록했다. 이어 중구에 민주당과 한국당 소속 예비후보 3명이 각각 등록됐다.

즉, 동구와 울주군, 중구에서 각 당의 치열한 경선이 예고된 것이고, 본선에서도 만만찮은 대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울산이 현역 의원, 정치 신인 상관없이 공천을 받더라도 당선이 쉽지 않은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며 "세대교체와 물갈이론, 청년 유권자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후보자가 될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당선의 문도 열려 있다.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률이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의 최대 이슈로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에서 불거진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이 떠오르고 있다. 울산지역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사상 처음으로 민주당 후보들이 시장과 기초단체장 자리를 싹쓸이하며 지역 정치지형을 완전히 바꾼 상태다.

민주당은 여당 프리미엄을 내세워 울산에서 승리하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선거개입 의혹 등으로 대선과 지방선거에 이어 트리플 승리를 민주당이 가져가기에는 쉽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당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의 여세를 몰아 국회의원 자리를 현재 3석에서 5석까지 확보한다는 목표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월 25일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뒤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고 4월1일부터 6일까지 재외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같은달 7일부터 10일까지 선상투표, 10일부터 11일까지 사전투표를 거쳐 15일 본 투표가 실시된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