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울산지역 의견 반영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울산지역 의견 반영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7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울산지역 의견을 반영하라고 주장했다.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국회의원·울산 북구)은 이 자리에서 월성 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증설 여부를 묻는 지역실행기구 구성과 주민의견 수렴 범위에 울산을 포함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내 지역을 포함할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에 요구한다"고 했다.

이 울산시당위원장은 "2018년 9월 울산시의회와 북구의회는 산업부에 고준위 방사선 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의견을 보냈고 2019년 9월에는 울산시장과 기초단체장들이 공동으로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 시설 관련 의견서를 전달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실행기구 구성과 관련해 진행 상황은 유감스럽게도 경주에 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원전 관련 위험의 이해당사자의 범위는 소재지가 아니라 거리에 두는 것이 객관적 기준이다.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 안의 모든 이해당사자들은 의견을 주고받을 권리가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월성원전과 관련해 진행되는 지역실행기구의 구성과 역할 문제는 향후 다른 원전지역 문제를 풀어나가는데도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비상계획 구역안에 포함된 울산 등 인접지역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구 구성 방안 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