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혁신도시와 관련한 통계 하나가 나왔다. 전국 10대 혁신도시 가운데 최근 7년간 울산 우정혁신도시의 인구 유출이 유일하다는 내용이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경북 김천)이 국토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 혁신도시의 7년간 순유입 인구 18만2,127명 중 51.1%에 해당하는 9만2,996명이 구도심에서 유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혁신도시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역발전 거점으로 육성·발전시키고,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조성 사업이다. 지역 간 혁신도시 순유입 인구는 '주변지자체→혁신도시' 5,450명(79.9%)으로 가장 많았고, '구도심→혁신도시'는 4,195명(61.5%)으로 나타났다. 반면 타 시·도로 인구유출의 경우 '혁신도시→타 시·도'는 1,980명(29%)으로 가장 많았고, '혁신도시→수도권'이 845명(12.4%)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혁신도시의 인구 유출은 전국 10대(제주·부산·대구·울산·원주·음성·전주·나주·김천·진주) 혁신도시 가운데 울산의 우정혁신도시가 유일했다. 게다가, 우정혁신도시 내 산학연클러스터 용지 입주율은 49.4%로 절반에 못 미쳤다. 

전국의 수많은 혁신도시 가운데 울산만 유일하게 인구가 유출됐다는 이야기는 심각하다. 그동안 울산시가 혁신도시 유치 이후 상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혁신도시와 연계한 지역발전 종합 마스트플랜 수립, 이전기관 측의 공공기관 편의시설 One Stop 서비스 시행 등 하드웨어적인 협력방안 말고도 숱한 지원대책을 만들어왔다. 문제는 공공기관들이 상생을 위한 의지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지역과 공공기관이 물리적 공간점유가 아니라 함께 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연계성이다. 그 중요한 하나의 포인트가 지역 인재의 공공기관 취업기회 확대도 포함된다.

울산 이전공공기관 채용률은 전국 꼴찌 수준이다. 울산에는 4년제 대학이 울산대, 울산과기원뿐인 데다, 울산과기원의 경우 국가연구기관이라는 점에서 이전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타지역에 비해 낮다는 게 시 측의 분석이다. 하지만 울산은 우수한 고등학교 졸업생이 어느 도시보다 많은 곳이다. 이전공공기관들이 문턱을 낮추면 지역인재 채용은 획기적으로 늘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의 울산사람 만들기도 중요하다.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 대한 자긍심을 가져야 진정한 지역 사람이 될 수 있고 상생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울산시의 혁신도시 상생 방안 노력은 올해도 계속됐다. 울산시는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이 협력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상생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2020년 울산혁신도시 상생발전 확산 사업계획안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사업안에는 5월 지자체와 이전 기관, 인근 지역 간 소통하고 함께하는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계획이 담겼다. 또 10월에는 이전 공공기관별 업무 특성과 미래 비전을 파악하고 채용 정보를 얻기 위한 지역 대학생 이전 공공기관 탐방이 예정돼 있다.

이밖에 이전 공공기관의 접근성 강화와 참여 확대를 위해 혁신도시 내 사무실 임차와 같은 연중 계획도 있다. 울산시는 이들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울산시 상생발전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이 협의체에는 울산시와 중구 공무원 4명(당연직), 지역 주민대표 4명(위촉직), 이전 공공기관 관계자 4명, 기관 대표 노조위원장 1명, 민간 전문가 1명 등 총 14명이 활동한다. 이들은 인근 지역 간 연계 도시재생 사업, 사회경제적 조직(협동조합 등) 구성, 문화·관광·예술·체육 네트워크 운영, 이전 공공기관 보유 공공자원 개방 등 상생 협력에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자문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 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민이 서로 교감·소통·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에 대한 기여도도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미 지난달 상생발전협의체에서 혁신도신 상생발전 확산 사업계획안을 심의한 뒤 국토교통부에 이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에야말로 그냥 해보는 상생안이 아니라 제대로 실현되는 상생발전이 되도록 울산시와 공공기관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서야 한다.

정부가 지역혁신도시를 조성한 것이 단순한 기관의 지방이전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결단이었다는 점을 제대로 살펴야 한다. 문제는 공공기관의 의지다. 모 기관에서는 신규 채용 100여 명 가운데 5명을 지역 인재로 뽑았는데 말 그대로 생색내기라는 지적이었다. 불과 한 자릿수의 지역출신을 뽑아놓고 우대채용이라면 합격한 이들의 기분은 어떨지 고려해야 한다. 굳이 채용문제만이 아니다. 채용은 기본이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그 출발이 채용이라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