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김수미)은 23일 관내 초·중학교 91교를 대상으로 한 '초중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이번 초·중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은 학습부진 요인별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느린 학습자를 위한 전문검사 및 치료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에 초3~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던 '찾아가는 학습클리닉'을 한글교육 학습클리닉과 기초학력 학습클리닉으로 세분화하고, 대상을 초1~초2 학생들까지 포함해 확대 실시한다.
기초학력 학습클리닉은 읽기·쓰기·셈하기 지도 및 교과학습지도에 중점을 두고 학습지도뿐 아니라 심리상담 및 학부모 상담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난독 및 학습 부적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전문치료기관과 연계한 치료 지원을 확대한다.

난독학생 전문검사와 치료뿐 아니라 난독 이외의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느린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상담 및 심리상담 치료도 새롭게 지원할 예정이다.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및 연구 활동도 강화한다.
초·중등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교원 연수를 4월에 각각 실시해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체계적 관리와 학습결손 영역 진단 및 맞춤형 보정 학습을 지원한다.


특히 5월에는 난독증 진단과 치료로 유명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초대해 '난독과 난산이 의심되는 학생 어떻게 도와줄까?'란 주제로 교원 실습형 연수를 실시한다.
또 기초학력 지도 경험이 많은 초등 교사들로 구성된 '강남 기초학력 전문적 학습공동체'도 운영한다.

초등 1~2학년 진단 활동 자료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학력 지도 현장 적용 사례집과 도움 자료를 제작해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김수미 교육장은 "기초학력보장은 자존감 향상 및 자기주도학습력 신장으로 이어져 학생의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한 명의 학생도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기초학력 미달 학생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