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상공회의소 전영도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은 27일 울산상의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상공회의소 전영도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은 27일 울산상의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울산시와 지역상공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광역시장과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지난 27일 시내 한 음식점에서 오찬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지역경제 상황을 공유하고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차의환 상근부회장 등 울산상의 부의장단과 김노경 울산시 일자리국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 자리에선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지난달 울산 수출 50억 달러선이 무너진 데다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피해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들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 '산업도시 울산' 맞춤 대책 수립 공감
송 시장은 울산형 뉴딜사업 등 위기 극복 방안을 내놓았고, 전 회장은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강화와 과감한 규제 완화를 주문했다.

송 시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비롯해 서민경제에 어려움이 크다"며 "어려울 때 서로 돕는 우리의 미풍양속인 두레정신을 통해 위기극복을 넘어 노사화합을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어 "울산시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울산형 뉴딜사업과 코로나 극복을 위한 범시민 모금운동 전개 등을 기획하고 있다"면서 "신속한 위기 대응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고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송 시장, 울산형 뉴딜사업 등 제안
전 회장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라며 "상공계도 정부지침에 따라 사업장 내 감염예방 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상의 자체 대응반 운영을 통해 기업체 피해조사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회장은 또 "최근 대한상의에서 지역 상의의 의견을 수렴해 8대 분야 30개 과제를 정부에 긴급 건의했다"며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 극복을 위해 피해기업 지원 강화와 수출입 애로 지원, 임시투자세액공제 한시적 부활 등 투자 활성화에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앞서 대한상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를 통해 파격적인 추경 확대와 피해기업 지원 대상을 중견기업 등으로 확대하고, 피해가 큰 업종인 유통, 항공·해운, 건설, 석유화학 등에 대한 업종별 대책 시행을 요구했다.

# 상의, 금리 인하·임투세 부활 등 건의
상의는 또 투자 활성화와 소비 회복을 위해 금리인하와 임시투자세약공제 부활, 임시공휴일 지정 등도 건의했다. 이 밖에도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역 현안인 폐기물 매립시설 확충과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확대, 지역 생산품 이용 활성화, 주 52시간 근무 한시적 유예 등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송 시장과 전 회장은 이날 만남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방안도 산업도시 울산의 특수성에 맞는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울산시와 상공계가 함께 협업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