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6일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서 독자 교섭단체 구성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그런 일이 없도록, 정상적 국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항간에 한국당에서 교섭단체 구성 여부로 여러 논의가 있는 모양인데 제발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들로부터 지난 선거 과정에서 꼼수 비례정당을 만들었다고 여야가 엄청난 지탄을 받았다. 달게 받아야 할 지탄이었다"며 "다시는 그런 지탄을 받지 않도록 국회가 구성되고 운영돼야 한다"고 야당을 향해 당부했다.
민주당의 향후 21대 국회 일정과 관련해서는 "이번주 새로운 원내지도부를 선출하고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을 위한 전당원 투표까지 21대 국회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는 "21대 국회는 무엇보다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는,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 민주당은 새로운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법률이 정한 시한 내에 개원하고, 6월 첫 국회부터 본격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7일로 임기를 마치는 자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향해서는 "20대 국회가 가장 일을 잘 못한 국회라는 세간의 평이 있었지만 제가 보기에는 20대 국회 중 마지막 1년이 우리 국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많이 처리한 1년이라 평가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1년 간 이 원내대표가 상대를 위해 참고 또 참으면서 사리가 아마 한 바가지가 나왔을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나라다운 나라,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줘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