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대 울산시의회가 임기 반환점을 향해 가면서 의장을 비롯한 후반기 원구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방의회의 경우 원구성 때마다 파행을 겪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고, 울산시의회 역시 원구성과 관련된 파열음을 수차례 드러내 왔기 때문. 물론 전반기 의장단이 순순히 자리를 양보하고 후반기 의장단 후보군 간 순조로운 합의에 이를 경우, 수월하게 전개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하지만 원구성이 한달 정도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내부적으로 다수 의원의 의장 출마가 거론되고 있어, 이전과 같은 원 구성 파행에 대한 긴장감도 점차 고조되고 있다.
 
1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6월 말이면 제7대 울산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임기가 끝난다. 이에 오는 7월 열리는 임시회를 통해 후반기 의장이 선출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후반기 의장에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점쳐지는 인물은 박병석(북구1선거구) 의원과 손종학(남구2선거구) 의원이 유력하며, 여기에 김성록(중구4선거구) 의원과 백운찬(북구2선거구) 의원이 가세하면서, 치열한 대결구도가 형성됐다.
 
예상보다 많은 의원이 자천타천 의장 출마자로 꼽히자, 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의 키를 쥐고 있는 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의 고심이 깊다. 4·15총선에서 미래통합당에 참패한 민주당으로서는 후반기에는 행정부와의 협치로 2년 동안 성과를 내야 한다는 입장으로 의장단을 합의 추대해야 한다는 '합의파'와 표결을 하더라도 의장 선출에 절차적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경선파'가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의회 의석수는 22석으로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 17석, 통합당 5석으로 사실상 의회운영은 민주당의 손에 달려있다. 특히 초선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면서 각 후보군들의 치열한 눈치작전이 벌이지는 상황이다.
 
합의 추대론에는 박병석·손종학 의원이 뜻을 함께 하고 의견을 좁혀가는 중이다. 다만 누가 민주당 의원의 합의 추대를 받느냐를 놓고 물밑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박·손 의원은 "불협화음 없이 원만하게 원구성을 하는데 서로 공감한다. 코로나19 위기에 시의원으로서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 역할을 각자 고민하고 서로 충분히 소통하기로 했다"고 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자유로운 의사표시와 정당한 경선이야말로 의회민주주의의 바람직한 모습일 것"이라며 경선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경선으로 후반기 의장을 선출할 경우, 일각에서는 황세영 현 의장의 출마 시나리오도 검토되고 있다. 황 의장이 전반기 의정을 원만하게 이끌었고, 지역 현안을 무난하게 조율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후반기 의정을 맡기기에 무리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황 의장 자신도 출마 후보간 합의 추대 불발로 경선이 불가피해지면 의원들의 선택을 다시 한번 받는 것을 고민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의장 선출은 부의장, 상임위원장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이해관계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의원들은 자신의 득실을 중심에 놓고 주판알을 튕기고 있는 상황. 민주당 시의원은 "전반기 의장은 최종적으로 합의가 아니라 투표를 통해 결정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이전과 같이 원 구성과 관련된 잡음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자 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민주당과 통합당 의원 간 충돌도 배제할 수 없다. 전반기와 달리 제2부의장과 상임위원장(교육위원장) 1석을 민주당이 통합당 몫으로 내놓지 않을 경우, 시의회 원 구성에 파행을 겪을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의 강경론을 주장하는 시의원들은 통합당에 한 석의 상임위원장 자리도 주어선 안 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반면 협치론을 주장하는 시의원들은 민주당이 다수인 상황에서 모든 상임위를 독식할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내세우고 있다. 이들 의원은 전반기 의회와 같이 제2부의장과 1개의 상임위원장 자리를 통합당 몫으로 주되, 전략적으로 주요 상임위원장직을 가져가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통합당 시의원들은 "민주당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민주당의 결정 이후 구체적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 울산시당은 오는 29일까지 시의원 총회를 열어 의장단(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 선출 방법·일정을 확정하고 중앙당에 보고해야 한다. 시의회 22석 가운데 17석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의장단 구성 방법이 결정된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