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울산 북구주민투표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환경운동연합은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울산 북구주민투표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월성원자력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이하 맥스터) 추가 건설에 울산 북구주민 70%이상이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원전시설의 직접적 영향권에 있는 지역민을 배제한 채 맥스터 건설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압도적으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한 셈이다.

27일 울산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지난 25일과 26일 이틀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가 북구 주민(만 18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맥스터 추가건설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17.6%만이 추가 건설을 찬성했고, 반대는 76.8%에 달해 찬반 격차는 4.4배에 달했다. 반대 응답이 높은 연령대는 40대 82.5%, 50대 77.5%였다.
10년 안에 수명이 만료되는 월성원전 2·3·4호기와 관련,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추가로 건설하지 말고 월성원전을 조기에 폐쇄하자는 환경단체 제안에 대해 69.7%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는 반대(24.8%)보다 2.8배 많은 수치다.

또 울산시청 반경 30㎞ 안에 고리, 신고리, 월성, 신월성 등 14기의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한 가운데 북구민의 77.0%가 평소 원전에 대해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맥스터 추가건설과 관련해 월성원전 소재지인 경주보다 더 가까운 울산 북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견해 찬성이 86.0%로 반대(12.5%)보다 6.9배 압도적으로 웃돌았다. 오는 28일부터 사전투표가 시작되는 주민투표에도 91.2%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이외 월성원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돼 실시하는 주민대피 훈련을 인지하고 있는 북구민들도 26.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유선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를 통해 이뤄졌으며, 신뢰도는 95% ±3.1%p다.
운동연합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 결과 북구민들은 위험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을 건설하기보다 원자력발전소 폐쇄를 앞당기는 방법을 다수가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간 원자력발전소 가동만을 위해 핵폐기물 문제를 방치해왔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의 근본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조사를 통해 북구민들은 '위험'을 더 늘리는 방법보다 월성원전 조기폐쇄와 같은 '안전'을 원하고 있을 알 수 있다"면서 "원전 사고에 대비한 방사선비상계획에 대한 주민 안내 및 대피훈련의 인지도도 낮아 내실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높은 주민투표 참여 의향은 정부가 진행 중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와 지역공론화 문제점을 바로잡기 원함을 보여준다"면서 "북구민들이 맥스터 추가건설 주민투표에 꼭 참여해 주민 스스로 안전한 울산과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길을 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오전 11시 울산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8일부터 주민투표가 시작된다. 북구민들은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면서 "정부는 더 이상 원전 가동만을 위해 지역을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공론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