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돈을 벌게 해주겠다고 속여 돈을 가로챈 다단계업체 중간관리자에게 법원이 "투자금을 돌려줘야 한다"고 판단했다.

울산지법 민사20단독 구남수 법원장은 투자자 A씨가 다단계업체 중간관리자 B씨를 상대로 낸 부당이득금 청구 소송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2,130만원을 지급하라"고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고 5일 밝혔다. 

A씨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한달에 450만원 가량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B씨의 말을 듣고 2019년 1월 약 2,700만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이후 투자 수익이나 원금을 돌려받지 못하자 A씨는 B씨를 상대로 "부당이득금 2,700만원을 지급하라"고 소송했다. 

B씨는 "A씨의 투자계정 개설을 도와줬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B씨가 소속된 업체는 미국을 거점으로 삼아 전형적인 다단계 수법으로 거액을 끌어들였고, 이후 미국 정부의 셧다운을 핑계로 투자금 반환이나 거래를 중단했다"면서 "그런데도 피고가 투자를 유치해 상당한 돈을 자신의 통장으로 송금받은 점,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는 것처럼 보이고자 돌려막기식으로 수당 일부를 지급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고려하면 피고가 원고를 속여 돈을 가로챈 점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수당 명목으로 A씨가 570만원가량을 회수한 사실이 인정되므로, 투자금에서 이를 공제한 2,130만원을 피고가 배상해야 할 돈으로 정한다"고 덧붙였다.  강은정기자 uskej@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