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놈 연구의 본산인 울산이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울산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주도하고 있는 1만명 게놈 프로젝트 연구를 기반으로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열어 울산을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로 공식 지정했다.

이날 새로 지정된 특구는 울산을 비롯해 부산(해양모빌리티), 대구(이동식 협동로봇), 강원(액화수소산업), 충남(수소에너지 전환), 전북(탄소융복합산업), 경북(산업용헴프) 등 7곳이다.

규제자유특구란 지역균형발전과 신기술·신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 등 규제특례 및 지자체·정부 지원계획을 담은 특구계획에 따라 지정된 구역을 말한다.

이날 확정된 울산의 게놈서비스산업특구는 UNIST와 울산테크노산단, 울산대학교병원, 울산병원 등 일대 1.198㎢다. 게놈특구 참여 기관은 클로노믹스 등 기업체 11곳과 병원 2곳, 대학 1곳,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등 모두 15곳이다.

이들 기관은 다음달부터 오는 2022년 7월까지 향후 2년간 총사업비 477억원(국비 256억원, 시비 200억원, 민자 21억원)이 투입되는 게놈 빅데이터 기반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특구 내 핵심사업은 게놈 기반 인체유래물은행인 바이오 데이터팜을 구축·운영을 통한 실증이다. 구체적으로는 연구자가 재생산한 유전정보를 바이오 데이터팜으로 구축하고 이를 기업·병원 등에 제공해 질환별 진단마커 개발 실증과 감염성 질환 팬데믹 대응을 위한 유전체 분석·후보물질 도출 플랫폼 구축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게놈서비스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꼽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규제에 막혀 연구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울산시가 UNIST 등과 공동으로 전국 최초로 울산 '만명 게놈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방대한 양의 유전정보는 UNIST 슈퍼컴퓨터에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이처럼 UNIST가 가진 유전정보를 넘겨받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으로 '바이오 데이터팜'이 선행 사업이다.

무엇보다 이번 게놈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연구자가 바이오 데이터팜에 유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어 법령 적용 등을 위한 절차를 생략해 시간 단축과 함께 경제적 부담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따라서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규제에 상관없이 연구·개발을 진행할 수 있어 바이오 데이터팜을 선점하고, 나아가 세계 바이오 헬스케어시장의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규제의 빗장이 풀리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기술력과 자본, 인력 등이 자연스럽게 울산으로 모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는 울산 등 특구 내 혁신기업 등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올해 하반기 420억원 규모의 규제자유특구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날 특구 지정과 관련해 7일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