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완 중구청장이 13일 중구청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민원조정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구 제공
박태완 중구청장이 13일 중구청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민원조정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구 제공

울산 중구가 민원사무를 법정일 보다 크게 단축해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중구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처리한 1만2,000여 건의 민원에 대해 신속한 처리로, 법정일 보다 약 11만4,000여일을 단축해 처리했다. 
 
민원사무 처리기간이 크게 단축된 것은 중구가 지난 2008년부터 도입해 실시하고 있는 '민원처리기간 단축제'를 비롯해 '민원처리 마일리제 운영' 등이 업무의 효율을 높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중구는 민원처리기간 단축제를 통해 전체 민원사무 556종 가운데 잡지사업 변경 등록, 대규모점포 개설등록(변경) 신청 등 244종, 전체 43%를 단축 처리해 왔다. 
 
아울러 중구는 이날 2층 소회의실에서 박태완 중구청장 주재로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해 민원사무 처리기간 단축 심의를 벌인 뒤 11종을 추가 단축키로 최종 결정했다. 
 
추가되는 11종은 도서관 등록, 장애인복지시설명칭 및 시설장 변경신고,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변경등록 등으로, 이들 민원은 다음달부터 단축 처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중구는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해 주민 만족도를 높인 우수공무원에게는 민원처리 마일리제 운영을 통해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법정처리 기간보다 빨리 처리한 공무원에게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점수를 부여하고, 누적 점수가 많은 우수 직원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중구 관계자는 "11종 추가로 전체 민원 가운데 46%가 민원처리기간 단축제에 포함된다. 더 많은 주민들이 빠른 민원사무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