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에 이어 신임 이낙연 대표까지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의지를 거듭 밝히면서 전국 시·도가 물밑 유치전에 돌입한 가운데 울산시가 이전 유치 기관 수를 당초 계획보다 배 가까이 늘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 울산의 특화된 에너지기관군 집적화의 자신감에다 주력산업과 차세대 신성장동력 확보에 반드시 필요한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 역량을 결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시가 공공기관 이전 시즌2에 이처럼 의욕을 보이는 것은 지난달 말 선출된 이낙연 대표가 자신의 국회 첫 연설에서 '지방 소멸론'을 강조하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불씨를 다시 살렸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국회 첫 연설에서 "지방 소멸은 이론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균형 발전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약속했다.

여당이 이미 국회의석 과반수 이상을 확보한 상황에서 정권 연장을 위해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를 채 2년도 남기지 않은 시점이라, 임기 내 이전 완료 약속을 지키지 못한 이해찬 전 대표 때와는 사정이 다르다는데 기대를 거는 눈치다. 지방균형발전 논리와 정치력이 뒷받침된다면 공공기관 유치 전망은 어느 때보다 밝다는 게 울산시의 판단이다.

정부여당이 이전 검토 중인 수도권 내 공공기관은 모두 122개다. 울산시는 이미 공공기관 유치 태스크포스(TF) 활동과 지난해 말 울산연구원에 맞긴 '지역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생태계 구축사업' 검토를 통해 10개 기관을 유치 대상으로 결정한 바 있다. 시는 여기에다 7~10개 정도의 공공기관을 유치 대상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울산시가 기존 유치 대상으로 지목한 곳은 위탁기술사업비 등 연간 7,000억원의 예산을 다루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최우선 순위 기관이다.

이와 함께 1,700여 명이 근무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한국석유관리원을 묶어 에너지군 집적화도 구상 중이다. 또 한국환경공단과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과 같은 친환경 공공기관은 물론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등도 우선 유치 기관이다.

울산시는 특히 2년 전 이해찬 전 대표에 이어 이낙연 대표가 공공기관 이전을 국회 일성으로 거론한 것으로 계기로 유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유치 기관을 확정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산업은행을 비롯해 노사발전재단 등 근로복지·노동 분야 5개 기관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등 재난안전 분야 기관을 합쳐 모두 7개 이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한국체육산업개발 등 5개 기관도 전략적 유치를 검토 중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정부여당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시즌2 방침에 따라 1단계 지방 이전이 인구 분산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성과 용역을 마무리하고 2단계 이전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울산시와 정치권에서 오는 2022년 5월 대선과 지방선거 등 향후 정치일정을 고려할 때 공공기관 지방 이전 2단계는 내년 연말이나 늦어도 2022년 초에는 지역별 이전 기관이 가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울산시는 여당을 중심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혁신도시 시즌 2'가 기존 혁신도시의 활성화는 물론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 위기 극복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고, 공공기관 유치 목표 달성을 위한 정부여당과의 소통·협력과 함께 지역 정치권과의 협업 체제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