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을 앞두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풍수해보험 가입을 위한 기부가 이어져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20일 울산시에 따르면 성광교회에서 200만원을, 국제라이온스협회(355-D지구)에서 400여만 원을 어려운 이웃들의 풍수해보험 가입을 위해 써달라며 보험운영사를 통해 기부했다.
이들 단체에서 기부한 약 600만원은 기초생활수급자 3,700여 세대, 차상위계층 1,100여 세대의 풍수해 보험료로 지원됐다.

풍수해 보험은 태풍과 홍수·호우·해일·강풍·풍량·폭설 등 예기치 못한 풍수해로 주택, 온실, 상가·공장이 피해를 볼 경우 피해 복구의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져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보험료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52.5~92%를 부담하고 나머지 금액은 개인이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보험 보장기간은 기본 1년으로 주택의 경우 피해 정도에 따라 가입금액의 최고 90%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어 적은 보험료로 삶의 희망을 이어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부를 원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보험계약자가 되어 저소득층 및 재해취약지역 거주자의 보험료를 지원해줄 수 있다. 기부액수는 제한이 없으며, 따로 서식을 작성할 필요 없이 구·군 재난관리부서나 해당·보험사(DB손해보험,·현대해상,·삼성화재,·KB손해보험,·NH농협손해보험)에 연락하면 손쉽게 기부가 가능하다.

울산시 관계자는 "호우나 태풍의 수마가 할퀴고 간 피해로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이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은 특히 더 어렵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풍수해보험 기부 릴레이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