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울산 동구지역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26일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지침에 따라 울산 5개 구·군 CCTV관제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ulsanpress.net
민주노총 울산 동구지역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26일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지침에 따라 울산 5개 구·군 CCTV관제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ulsanpress.net

울산지역 노동조합 대표자들이 5개 구·군 CCTV관제센터 요원들의 연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울산지역본부 동구지역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26일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지침 이행하지 않는 울산시와 5개 구군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현대중공업 및 사내하청 노조를 비롯해 한국프랜지, 울산대병원, 동구노인요양원 분회 등 동구지역 20여개 노조 또는 지회가 참여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전환 추진계획'에서 전환 기준을 상시 지속적 업무로 국민의 생명·안전과 밀접한 업무는 직접고용해 정규직화 할 것을 명시했다. 

이들은 정규직 전환 시 파견용역은 업체와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전환하라고 적시돼있으나, 북구를 제외한 나머지 구군은 현재까지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지 않은 채 정부방침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13일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는 올해 내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고 용역을 유지하면서 순차적으로 정규직화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지난달 26일 시장 주재 회의에서 오는 31일까지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한다고 결정한 결과를 뒤집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용역업체에서는 12월 초에 공고가 뜬다. 그 달 안에 관제요원들이 용역과 근로계약서를 써야한다. 올해 말까지 노사전문가협의회 구성이 되지 않으면 1년 더 용역과 계약해야 하는데, 내년부터는 구청과 직접 계약하고 싶기 때문에 연내 전환을 설득 중"이라면서 "합법적 쟁의활동을 동구는 수백 명이 넘는 공무원을 동원해 천막을 훼손하고 3차례에 걸쳐 철거했다. 우리는 정부지침을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며 공무원 노동자들과 대립할 생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후 노조는 동구의회 의장과 면담을 가지고 지금까지 울산에서 노사전문가협의회가 구성이 되지 않은 이유와, 동구에서 협의회와 관련해 올해 말까지 진행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대해 동구는 5개 구군별로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되는 직종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조율을 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구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연내 전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직종별로 소속된 단위노조도 다 다른데, 이런 부분을 결정해야 위원회에 들어올 사람들도 정해진다. 장기적으로 인건비 등도 고려해야 해 시간이 걸린다"면서 "동구는 정규직 전환이 되면 2달 전에 업체에 통보하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용역업체와 조건부 계약을 한다. 또 업체가 변경돼도 고용승계를 보장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은 할 것이며 다만 시기의 문제다"고 말했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