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단체들이 '노란 드럼통'을 들면서 전국을 떠돌았다.
 
이 드럼통은 핵폐기물을 형태로 한 모형으로,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에 핵폐기물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동원되고 있다.
 
흰색 방호복을 쓴 사람들이 노란 드럼통을 들면서 거리를 행진하거나 방사능이 누출됐을 때의 현장을 가정한 상황극 등을 펼치면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울산에서도 이들이 방문해 성대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경주, 울진, 대구, 영광, 대전, 서울 등을 순회하면서 하고 있는 이 퍼포먼스는 울산에서는 특히 의미가 있다. 
 
울산은 지리적 특성상 남북으로 원전이 모여 있는 지역이다. 전국 고준위핵폐기물 발생량의 70%를 껴안고 있지만 이치에 맞지 않는 규정으로 맥스터 찬반 공론화에서 배제됐다.
 
그러나 사고 위험은 모두 울산 시민들이 떠안고 살아야 하는 실정이다. 시민들의 안전을 지켜줄 정책도 없다. 말뿐인 공론화 정책으로 시민들은 원전 위험의 낭떠러지에 내몰리고 있다.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명확한 해법도 없이 임시저장시설이라는 이름으로 그저 방치만 하고 있을 뿐이다. 
 
탈핵단체들도 꾸준히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표방하고 있으나 핵발전소 수출, 소형원자로 개발, 사용후핵연료 졸속공론화 등을 자행하고 있다고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그들은 현 정부가 탈원전 기조를 명확히 하고, 원전 가동으로 고통받는 최인접지역 주민들의 이주와 건강권을 확보하는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길 바라고 있다.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시민들은 원전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것이다. 이를 종식시켜줄 방안은 정부가 촘촘한 고준위핵폐기물 관리 정책 수립이다.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는 탈원전 정책이기에 더욱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마저도 정부가 외면한다면 울산 시민들의 안전은 누가 책임져 줄까?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