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에서 여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만 꼭 집어 초청했다. 
 
6명의 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대부분인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 모두 초청받지 못했다.

그간 여야 협치를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이 이틀 전만 하더라도 국회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또다시 여야 협치를 강조했지만 진정 말뿐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청와대는 전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10월 30일 금요일 오전에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시작이자 미래 자동차 생산의 현장이 될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브리핑이 끝난 뒤 질의응답시간에 기자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협치를 강조하셨는데 혹시 이번 행사에 국민의힘 지역의원들 5명 모두 초청하냐"고 물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보통 행사에는 지자체 단체장만 참석하는 것이 관례. 국회의원은 참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가, 다른 관계자가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참석한다"고 번복했다.
 
지난 2018년에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울산을 방문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학위수여식에 참석할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은 대통령이 온다고 해서 축사를 하려고 했지만, 청와대에서 자제해달라는 해 결국 못한 적이 있었다. 지자체장이 행사장 앞까지 가 놓고도, 청와대측 만류로 참석하지 못한 것이다. 또 지역구 무소속 국회의원 강길부 의원도 참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반면 같은 해 지방선거에서 같은당 소속 후보이자 문 대통령과 30년 지기였던 송철호 균형발전위원회 고문이 당선 된 이후 2019년 1월에는 울산시청을 직접 방문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같은해 9월 방문에서도 송 시장과 유일한 집권여당 의원이었던 이상헌 의원만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당시부터 지금까지 야당과의 협치를 꾸준하게 외치고 울산을 4번이나 방문했지만, 야당 소속 지자체장과 국회의원들이 단 한번도 참석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협치의 실천은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책임질 준비를 하는 데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상생의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정치세력간의 협치와 소통이야말로 협치라고 생각한다. 
 
아직 문재인 정부의 임기는 1년 반의 기회가 남았다.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협치를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