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
북구는 권역별 특성에 맞는 도시디자인 및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한다는 방침이다.

북구가 12일 '울산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최종 완료했다.

이 용역은 지난 3월 착수했으며 북구의 범죄발생 현황 분석과 주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범죄 다발지역과 불안지역을 특정했다.

설문조사 결과 주민들이 범죄 두려움 지역으로 느끼는 요인은 청소년들이 주로 흡연하거나 무리지어 배회하는 곳, 어두운 골목, 방치된 공터나 관리 안된 공사장, 야간 조명 어두운 지역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밀집된 지역에서 범죄의 75%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북구는 권역별로 범죄 예방 구상을 달리했다.
농소권역은 호계동 중심의 근린생활시설 내 유흥업소, 대규모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유해환경정비, 음주범죄 및 성범죄 예방 등을 위주로 시행한다.
송정, 효문권은 화봉 및 명촌동지역으로 주취 폭력 및 원룸이나 다가구주택 절도사건과 연암동 일대가 공장 및 주거 혼재지역으로, 방범 순찰을 강화하고, 다가구주택에 대한 범죄예방디자인을 적용한다. 또 공장외벽 정비, 주택과 공장 간 영역성 강화에 집중한다.

강동권과 염포, 양정권은 저층 노후주택의 비율이 높아 절도사건이 주로 발생하고 있어 방범 강화와 더불어 여성 및 청소년 안심 귀갓길 조성 등을 한다.

이를 위해 △범죄예방도시디자인 인프라 구축 △범죄예방도시디자인 컨설팅 △지속가능한 사업추진체계구성 △방법의식제고 및 활동강화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적용 매뉴얼 개발 △범죄예방 도시 디자 인제도개선 등 총 6가지 전략을 도입할 계획이다.

북구는 이 용역을 통해 도시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별 가이드라인과 체크리스트를 제시하며 안전마을 가이드북을 제작해 주민들이 보다 쉽게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북구청 관계자는 "경찰과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실질적인 범죄예방과 더불어 주민들의 체감 안전도를 높이는 보다 실효성 있는 계획을 바탕으로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