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려하던 집단감염 조짐이 울산에서도 터졌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울산 장구 시험장에서 3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문제는 이 곳이 전국에서 사람들이 모였다는 사실이다. 당시 시험장에는 최소 128명이 모였던 것으로 파악돼 연쇄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울산에서는 이달 20일 남구 신정동 한 건물 6층에서 열린 장구 지도사 자격증 시험에 참석한 시민 3명이 24일 오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장구단체 관련 간부와 시험 응시생 등이다. 당시 시험에 응시한 부산 652번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 652번 환자는 시험 당일 부산 초연음악실을 방문했다가 울산으로 왔는데, 초연음악실 관련 확진자는 24일 오후 현재 19명이 확인된 상태다. 울산 장구 시험장에는 응시생 78명, 시험 감독·안내 50명 등 128명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험 응시생은 울산을 비롯한 영남권 시민이 많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감독관은 서울·경기에서 파견되는 등 전국에서 사람이 모인 것으로 시는 추정하고 있다. 특히 아직 파악되지 않은 사람이 더 있을 수 있어 참석 규모는 늘어날 수 있다.

울산시는 부산시, 질병관리청 등과 함께 응시생 명단 등을 토대로 당시 시험장에 있었던 사람 전원에 대한 신원 파악에 나선 상황이다. 그러나 당시 출입 명부가 수기로 작성된 데다, 명부에 반영되지 않은 인원도 있을 것으로 보여 참석자 파악이 쉽지 않은 상태라고 울산시는 밝히고 있다.

울산시는 코로나19 재확산 차단을 위해 지난 24일 0시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직접 '코로나19 국내 확산 관련 울산시 전방위 총력 대응' 방안을 브리핑했다. 발표에 따르면 울산에서는 지난달부터 최근까지 27일 동안 해외 유입을 제외한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가 없었다. 그러나 지난 21일과 22일 국내 요인으로 감염된 확진자가 3명이나 나왔고 이날도 잇달아 3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울산시는 현재 전국적인 코로나19 3차 확산세가 앞선 1·2차 유행보다 심각하다고 판단, 집합·모임·행사에 대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집회·시위, 대규모 콘서트, 학술행사, 지역축제, 전국 단위 단체행사 등 5개 종류의 집합 행사를 대상으로 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는 행정조치를 발령한다. 행정조치는 24일 0시부터 추후 별도 해제 때까지 적용된다. 이를 위반하면 감염병관리법 제80조에 따라 고발 조처될 수 있다.

아울러 위반 행위로 확진자가 발생하면 관련 검사·조사·치료 비용 등이 구상 청구될 수 있다고 울산시는 밝혔다. 또 5개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집합이라도 500명 이상이 모이는 행사 등에는 방역관리 책임자 지정, 출입자 명부 관리, 마스크 착용 등 방역관리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울산시는 지역사회 감염 증가 속도를 면밀히 살펴, 현재 1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 수위 격상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연말까지 국비 7억원을 확보해 호흡기 전담 클리닉 7곳을 지정·운영한다. 7개 의료기관은 동강병원, 중앙병원, 울산병원, 좋은삼정병원, 울산시티병원, 울산엘리야병원, 서울산보람병원이다.

이들 전담 클리닉은 코로나19와 증상 구분이 어려워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할 우려가 있는 독감이나 감기 등 호흡기 환자의 1차 치료를 담당하게 된다. 그밖에 △요양병원과 주간보호시설 등 고위험 취약시설 202곳 환자와 종사자 8,197명 진단 검사 △수험생들이 12월 3일 수능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능 특별방역대책 기간' 운영 △울산공항과 KTX울산역 등 6개 관문에서 운영 중인 열화상 카메라 운영시간 확대 △시민 방역의 날 릴레이 방역 캠페인 지속 운영 등도 포함됐다.

지금 울산의 상황은 비상이다. 지난 13일부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단속과 함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지금의 감염병 확산세를 잡을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이를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행 1단계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기본적인 감염 방지 노력이 우선이다. 물론 마스크 착용은 의무화됐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울산은 그동안 비교적 코로나19에 잘 대응해 왔다. 그만큼 이를 지켜내기 위한 울산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방역당국의 노력이 조화를 이뤄왔다. 하지만 이번 장구대회 사태는 심각하다. 그렇다고 시민전체가 피해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한다. 감염원을 철저히 가려 방역에 최선을 다하되 일상적인 생활에는 불편함이 없는 맞춤식 방역 차단이 절실하다.

지금까지 전국적인 확산 추세에도 울산의 경우 대규모 지역감염이 발생하는 등 위험한 상황은 아니다. 지금부터가 문제다. 무엇보다 산업체는 더욱 방역에 고삐를 죄야 한다. 실내 마스크 착용, 종교시설 소모임과 수도권 방문 자제 등의 수칙이 철저히 이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