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재계 주요 그룹 총수들은 신축년(新丑年) 새해 신년사를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신사업 강화'를 공통적으로 주문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전영현 삼성SDI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울산신문 자료사진
올해 재계 주요 그룹 총수들은 신축년(新丑年) 새해 신년사를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신사업 강화'를 공통적으로 주문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전영현 삼성SDI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울산신문 자료사진

올해 재계 주요 그룹 총수들은 신축년(新丑年) 새해 신년사를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신사업 강화'를 공통적으로 주문했다. 대부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무식을 온라인으로 대체한 가운데 총수들의 신년 메시지도 영상 또는 이메일로 전달했다.

# 정의선 "신성장동력 대전환 친환경 입지 확대"
4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신년 메시지를 통해 '2021년은 중요한 변곡점'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그러면서 △친환경 △미래기술 △사업경쟁력 혁신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2021년을 미래 성장을 가름 짓는 중요한 변곡점으로 삼아 새로운 시대의 퍼스트무버가 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를 위해 신성장동력으로의 대전환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친환경시장 지배력 확대 △미래기술 역량 확보 △그룹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정에 그룹 임직원과 함께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정의선 회장은 "신성장동력으로의 대전환은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만 가능하다"면서 "우리의 마음과 역량이 합쳐진다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구체적으로 △친환경 시장 지배력 확대를 위해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친환경 선두(Tier 1)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최근 발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신차 출시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할 뿐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매력적인 친환경 이동수단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그린밸런스 완성 New SK이노베이션 탈바꿈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도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에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는 만큼, 전면적이고 총체적인 변화로 'New SK이노베이션'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 총괄사장은 이메일을 통해 "2021년은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10년의 담대한 출발이 시작되는 해로 코로나19 직접 영향까지 겹친 석유화학(Carbon) 중심 기업들이 직면한 치명적 생존 위협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야 하는 만큼, 전면적이고 총체적인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와 관련해 '내년은 창립 60주년이 되는 해로, 석유화학(Carbon) 중심으로 성장해 온 60년에서 벗어나 친환경(Green) 사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60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만드는 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신년사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친환경 에너지와 소재 중심(Green Energy & Materials) 기업을 방향으로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설정한 만큼, 본격적인 실행의 원년인 올해 모두의 강한 의지와 패기로 친환경(Green) 중심의 전면적·근본적 혁신으로 그린밸런스2030을 완성해 'New SK이노베이션'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Green) 중심 미래 성장 가속화 △석유화학(Carbon) 사업 혁신 성과 창출 △위기 정면 돌파 문화 구축 등의 3대 핵심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김 사장은 "배터리와 소재 사업은 친환경 성장의 중심으로 이제 시장에서 성장 가치를 평가받기 시작한 만큼, 과감한 투자를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글로벌 생산기지 확대로 빠른 시일 내에 글로벌 최고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권오갑 현중지주회장"위기 넘어 미래준비"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도 현재 위기를 극복하는데 멈추지 말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신년 인사에서 "주요 계열사가 내실 다지기를 넘어 외형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올해는 그 결과물을 만드는 중요한 한 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권 회장은 핵심 계열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언급하며 "기업결합 심사가 다소 늦어지곤 있지만 늦어도 올해 상반기 내 모든 것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권 회장은 이어 "현대건설기계는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세계 '톱5' 건설기계회사로의 성장을 바라볼 것"이라면서 "현대케미칼은 연간 135만t 규모 폴리머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준공하며 석유화학 진출이라는 새 이정표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권 회장은 "현대일렉트릭은 전력사업의 내실화와 함께 배전·솔루션 사업 확대라는 새 목표를 세우고 있다"면서 "현대로보틱스는 새 플랫폼 창출에,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데이터 기반 사업구조로 전환을 역량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회장은 올해 경영목표를 '위기를 넘어 미래를 준비한다'로 제시하며 "이를 위해선 첫째 실력을 키우고, 둘째 기술이 핵심이 돼야 하고, 셋째 책임경영이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부임한 후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미래 준비는 없었고, 현실에 안주했다'는 것이었다"면서 "'우리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것을 접목하고, 이를 다지는 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속과 함께 미국 정권교체에 따른 세계 경제 질서 변화가 우리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원칙과 질서를 지키는 마음가짐"이라고 강조했다. 

또 올해가 정주영 창업자의 20주기임을 밝히며 "'모든 일의 성패는 그 일을 하는 사람의 사고와 자세에 달려 있다'는 말씀을 실천에 옮기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 원팀 협업 기반 역동적 조직문화  구축 당부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도전 과제로 품질 확보와 기술 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 역동적 조직문화 구축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급격한 환경 변화를 즐기며 헤쳐나가는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불어닥칠 급격한 변화의 속도를 견딜 힘은 그 속도를 앞서는 혁신 활동"이라며 "자율과 창의 아래 한 팀으로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생각과 일하는 문화에 역동성을 더하자"고 강조했다.

# "10년 후에도 일하고 싶은 롯데 만들어나가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강력한 실행력으로 5년 후, 10년 후에도 일하고 싶은 회사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메시지를 임직원들에게 전했다.

신 회장은 "악전고투의 현장에서, 마스크 위로 보이던 여러분의 눈빛에서 반드시 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결의를 읽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우리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할 정도로 탄탄한 경쟁력을 쌓아왔다고 자부했지만, 유례없는 상황에 핵심 역량이 제 기능을 발휘했는지 돌아보자"고 제안했다. 그는 "주변 위험 요인에 위축되지 말고 각 회사가 가진 장점과 역량을 합쳐 시너지를 만드는 데 집중해달라"며 "눈앞의 벽에 절망할 것이 아니라, 함께 벽을 눕혀 도약의 디딤돌로 삼는 한 해를 만들자"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 "롯데케미칼 ESG경영 원년 삼을 것"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도 "2021년을 롯데케미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위기와 변화의 시기에 기존 성공 공식은 더는 유효하지 않다"며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 속도감 있게 실행해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성장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은 "효성은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정직한 브랜드, 가격이 아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의 브랜드라는 굳은 믿음을 고객에게 심어줘야 한다"면서 "그 믿음은 고객은 물론 나아가 최종 소비자까지도 전파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ESG 경영을 강화해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특히 글로벌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탄소 제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 경영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비대면 환경이 확산할 때일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