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월 첫날 부산을 찾아 최대 지역현안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여기에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 부산 금융도시특별법 등도 함께 제안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차별화를 뒀다.

김 위원장은 1일 부산시당에서 현장 비대위회의를 열고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하며 가덕도 특별법이 여야 합의 하에 처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이 새 미래비전을 담아 대한민국의 엔진 부산이 다시 날아오르도록 하는 뉴부산 프로젝트를 발표하겠다"며 "부산을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유통도시로 거듭나게 하겠다. 도시 항만기능으로 바닷길, 하늘길, 땅길을 모두 연결해 부산을 글로벌 물류 교통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렴한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시너지 효과를 거둔다는 점에서 항공운송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막대한 고용효과와 경제적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다. 부산 재도약의 계기가 될 엑스포 유치와 연계된 신공항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부산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일본에 비해 월등히 적은 재정 부담으로 54조 5,000억원의 효과, 45만명에 달하는 고용유발 효과 등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남북 내륙철도를 가덕도까지 연결하고 부산신항-김해항 고속도로와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겠다"며 "그야말로 하늘과 땅, 바다 모든 길이 부산으로 통하도록 해 사람과 물류 몰려드는 세계 물류 교통도시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부산을 아시아 미래금융도시로 탈바꿈시킬 것"이라며 "부산이 금융특구로 지정된 점을 되살려 아시아 미래 금융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특별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이번 입장은 신공항 문제를 놓고 당내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의 이견이 당력 분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쐐기를 박겠다는 의미도 담겼다. 마침 특별법에 비판적이던 주호영 원내대표(대구 수성구갑)는 이날 임시국회 개원을 이유로 부산 비대위에 불참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