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북한 원전건설 추진의혹과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놓고 반박을 거듭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국민의힘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제기하고 한일해저터널 공약을 제시한 것에 대해 "북풍 몰이에 친일주장"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원전 의혹과 관련해 "제1야당 지도자들이 묵과할 수 없는 공격을 대통령에게 가했다"면서 "낡은 북풍공작으로 국민을 현혹하려 하는 국민 모독을 끝내자"고 비난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KBS 라디오에서 "북한 원전 내용이 포함된 산자부 보고서의 제목 밑에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돼있다"며 "이걸 보고도 이적행위다, 게이트가 있다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거짓말이자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당대표 정무실장인 김영배 의원은 페이스북에 "북한의 심장을 한국형 원전이 뛰게 할 때 진짜 평화가 온다"는 제목의 2018년 보수언론 기사를 공유하면서 "2018년 봄. 이것도 이적행위인가"라고 반문했다.

김남국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전형적인 구태 공작정치"라며 "국민의힘 김종인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명백하게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김 위원장이 꺼내든 해저터널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친일구도를 부각하며 화력을 쏟아부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한일해저터널은 일본 이익이 더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추진력을 얻지 못한 친일적 의제"라면서 "북풍공작에 해저터널까지, 국익을 고려않고 선거에만 몰두하는 국민의힘은 잘못된 주장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해저터널로 우리가 얻는 수익이 5라면, 일본이 얻는 수익은 500 이상이 될 것"이라며 "이것이야말로 김 위원장이 말하는 이적행위에 가까운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야권은 여권의 친일프레임 공세에 날 선 반박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그러면 가덕신공항에는 일본인들 출입 금지할 것이냐. 이런 식으로 반일 선거를 하느냐"고 지적했다. 공항을 건설하고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해저터널로 이으면 오히려 일본쪽 물류가 부산에 몰린다는 것이다.

하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과거 한일 해저터널을 추진했다면서 "두 대통령도 친일 DNA가 있다고 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지적에 "옛날에는 터널을 뚫을 때 ㎞당 1조원이 들었지만, 신공법이 나오면서 요즘은 5,000억∼6,000억원 사이로 내려갔다"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한때 긍정적으로 검토했던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언제까지 철 지난 민족 감정에 사로잡혀야 하느냐"며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에 더 이익이 많다느니, 토착 왜구니 반일 프레임을 짜는 것을 보니 참 못된 사람들"이라고 맹비난했다.

홍 의원은 도버해협 연안의 영국 포크스턴과 프랑스 칼레를 잇는 영불 해저터널을 예로 들었다. 그는 "영국과 프랑스가 이웃에 살면서 경쟁심으로 그렇게 사이가 좋지 않아도 해저터널을 연결해 양국이 공존·공영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