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보편·선별 병행 지급을 둘러싸고 당정 갈등이 정면 충돌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4차 재난지원금 보편·선별 병행 지급 제안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단칼에 거부하자, 여당 내에선 홍 부총리 사퇴론까지 제기됐다. 

앞서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4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겠다. 늦지 않게 충분한 규모의 추경을 편성토록 하겠다"면서 "추경 편성에서는 맞춤형 지원과 전국민 지원을 함께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홍 부총리는 즉각 페이스북을 통해 "전 국민 보편지원과 선별지원을 한꺼번에 모두 하겠다는 것은 정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이 대표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구상에 반기를 들었다.

그러자 민주당 설훈 의원은 SNS를 통해 "기획재정부는 전쟁이 나도 재정 건전성만 따지고 있을 것이냐"며 "서민의 피눈물을 외면하는 곳간지기는 자격이 없다. 그런 인식이라면 물러나는 것이 맞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당 정일영 의원도 '재정 위기와 국민의 생존권, 부총리가 SNS로 반박할 사안입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홍 부총리의 반응이 "극히 부적절하다"고 저격했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재난지원금 논쟁이 홍 부총리 거취 문제로 확전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이 대표는 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 부총리 사퇴론에 대해 "의원 개개인의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 대표는 '기재부에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가정해서 답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의 맹폭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 부총리도 이날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재정당국의 입장을 굉장히 절제된 표현으로 말씀드린 것"이라며, 다소 떨리는 목소리로 해명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