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쓰오일 울산공장의 잔사유 탈황시설 전경. 원료인 중질유에서 유황 등 대기오염 물질을 제거해 초저유황 경유, 저유황 선박유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한다.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 울산공장의 잔사유 탈황시설 전경. 원료인 중질유에서 유황 등 대기오염 물질을 제거해 초저유황 경유, 저유황 선박유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한다.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은 최근 대기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시설의 신증설 공사를 잇따라 완료했다. 친환경 설비를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도 수립 중이다.

23일 에쓰오일에 따르면 잔사유 수소 첨가 탈황시설(Residue Hydro-DeSulfurization Unit, RHDS)의 증설 공사를 마무리하고 20일부터 가동을 개시했다.

RHDS는 원료인 고유황 잔사유를 고온ㆍ고압 반응기에서 수소 첨가 촉매 반응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이는 설비다. 이번 증설로 잔사유 처리량이 하루 3만 4,000배럴에서 4만 배럴로 증가했다.

탈황 처리한 잔사유는 후속 공정을 거쳐 나프타, 초저유황 경유 등 경질유 제품으로 생산된다. 고부가가치의 저유황 선박 연료유로도 전환해 수익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에쓰오일은 또 기존 정유시설의 효율성과 생산 능력 제고로 연간 400억원의 이익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RHDS 증설 공사는 2019년 4월부터 올 3월까지 24개월간 진행됐다.

앞서 지난달 초에는 유증기 소각 설비(Vapor Combustion Unit, 이하 VCU)가 가동을 시작으며, 저장탱크에서 배출하는 유증기를 포집, 완전 연소해 유해물질 대기 배출을 방지하는 설비다. 지난해 9월 공사를 시작해 올 2월 말까지 저장탱크 19기 등에 설치된 배출 시설을 개조하고, 총 7㎞의 배관을 새로 설치해 연결했다. 

석유제품과 생산과정에서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한 RHDS 증설과 VCU 신설에는 투자비 약 730억원이 투입됐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