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는 통도사 일대 소나무림을 보존하기 위해 우량소나무림 가꾸기사업을 추진한다.
양산시는 통도사 일대 소나무림을 보존하기 위해 우량소나무림 가꾸기사업을 추진한다.

양산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영축총림 통도사 일대 소나무림을 보존하기 위해 우량소나무림 가꾸기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우량소나무림 가꾸기는 소나무 생육에 방해가 되는 고사목, 형질불대목 및 기타 활잡목 제거, 가지치기, 산물수집 등으로 총 예산은 3억원이 투입되며, 2020년도 특별조정교부금 2억원과 2021년도 당초예산 시비 1억원이 포함된다.

지난달부터 시작한 하북면 지산리 산83-62 일대 우량소나무림 20ha 구역은 사업이 완료됐으며 현재 무풍한송길 일대 우량소나무림 24ha 구역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시는 하북면 지산리 산83-61일대 우량소나무림 10ha 구역을 추가로 사업 시행한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경쟁목 제거 등 햇빛을 좋아하는 소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무풍한송길을 포함한 통도사 일대 우량소나무림 생육환경을 개선하고 수려한 산림경관을 향상시키며 더불어 연료물질 감소로 대형산불 등 산림재해에 강한 산림으로 조성해 사찰 내 문화재 화재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우량소나무림 가꾸기를 통해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세계문화유산인 통도사를 보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천기자 news8582@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