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의 정치력을 판단하는 첫 시험대가 4일을 시작으로 국회 곳곳에서 열릴 예정이다.

먼저 1차 시험대는 오는 7일이 시한으로 제시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선출 문제다. 3일 국회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4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만나 향후 국회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한다.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문제가 협상의 대상조차 아니며 "법사위를 제외한 7개 상임위원장 논의는 될 수 있다"고 선을 그었지만,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 반환을 '장물 반환'에 비유하며 법사위원장직을 재차 촉구하고 있다.

김 권한대행은 취임 후 이날 첫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원구성에 대한 우리 당 입장은 (법사위를 포함해 재배분돼야 한다로) 한결같다"면서 "법사위원장을 돌려주지 않겠다는 건 장물을 계속 갖고 있겠단 거다. 장물을 돌려주는 건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고 밝혔다.

2차 시험대는 이번 주 본격 개막하는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청문회와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다.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에 따르면, 4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오는 6일과 7일 이틀에 걸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김 권한대행 이날 김부겸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지명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 권한대행은 "대선을 앞두고 내각 총책임자가 어떻게 민주당 의원 출신에 대표 경선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사람일 수 있느냐"며 "대선을 민주적인 선거가 아니라 관권선거로 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지의 표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권한대행은 "법무부, 행안부 장관은 전부 현역 의원, 국가정보원장은 전직 민주당 의원, 선관위원장은 우리법연구회 출신이다"라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명은 철회하는 것이 맞고 하루빨리 법무부 장관과 행안부 장관도 교체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자격이 부족하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인사청문회가 내로남불 전시회"라며 "이번 장관 후보자들도 야당의 임명 동의를 얻기에 대부분 수준 미달"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 도자기 밀수 의혹,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아파트 세금 면제 의혹, 임혜숙 과학기술부 장관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 등을 지적하며 "국민의힘은 이번 청문회에서도 부적격자로 판명되는 후보자에게 분명히 국민의 이름으로 '부적격 선고'를 할 것"이라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는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김 권한대행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도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생 정당' '대안 정당'을 강조했다.

그는 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무능한 집권세력의 무면허 난폭운전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은 정치투쟁, 권력투쟁에서 벗어나 국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삼는 '민생 투쟁'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뜻을 강조하기 위해 '일하겠습니다'라는 백드롭(배경현수막)을 걸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일자리, 부동산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여야정 민생협의체와 백신 확보를 위한 '백신 사절단' 구성을 촉구했다.

또 회의에 앞서 국회 앞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의 소급적용 입법을 요구하는 같은 당 최승재 의원의 천막 농성장을 찾아 "민주당이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명분상 올려놓기만 하고 사실은 안 하려고 속임수를 쓴 것 아닌가"라면서 "소급적용을 반영한 손실보상 법안을 적극적으로 '원 포인트'로 처리하는 데 공식적이고 직접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역시 민생 현안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