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4일 처음으로 만나 통합과 관련한 의견을 주고 받는다.

안 대표는 3일 최고위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내일 오후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와) 서로 인사하는 일정을 잡았다"며 "공개적으로 만나 축하 말씀도 드리고, 그분이 가지고 계신 통합에 대한 생각과 일정을 들으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저희는 이미 입장을 다 밝혔다. '원칙 있는 통합'의 원칙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내용을 밝혔다"는 답변으로 갈음했다. 그는 "제가 생각하는 혁신의 5가지 키워드, 유능·도덕·공정·국민통합·미래와 관련된 혁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게 제가 말하는 원칙 있는 통합"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첫째로 단순한 통합이 아니라 야권의 지지층을 확장할 수 있는 통합, 둘째로 야권의 노선을 중도실용·문제해결 정치를 통해 합리적 개혁세력으로서의 노선으로 넓히는 것"이라며 "셋째로는 이런 통합의 결과물이 혁신의 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대해선 주호영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께 제 생각을 말씀드린 바 있다"며 새 원내대표에게도 이를 전달하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안 대표가 최근 '내년 3월 대선 전 합당'을 언급한 데 대해 "분위기 좋게하기 위해 섞어서 한 농담의 취지"라며 "대선 직전 하자는 것은 아니다. 가급적 빨리 통합하고 불확실성 줄여 통합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지지층 확장과 혁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합당 방법론에 대해선 "정권교체의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야당 지지층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통합이어야 한다는데 이견 있는 분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