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 옥동 주택가와 군 부대. ⓒ울산신문
울산 남구 옥동 주택가와 군 부대. ⓒ울산신문

울산 남구 도심에 마지막으로 남은 금싸라기 땅인 옥동 군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본격적인 개발이 이르면 내년 말께 첫 삽을 떨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발방식은 민간을 배제한 공영개발로 추진하되, 개발 방향은 도로 신설 등을 통한 시민 편익향상과 주민 정주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장수완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6일 시의회 제22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옥동 군부대 이전은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느냐'는 손종학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사업 추진 일정과 개발방식 등을 설명했다.

장 행정부시장은 옥동 군부대 부지에 대한 개발시기에 대해 "개발은 합의각서에 대한 국방부 승인과 협약체결, 대체 군사시설 이전 사업이 종료된 이후 본격적으로 가능하다"면서 "이전 사업의 완료 시기에 따라 개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어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장 부시장은 "다만, 시민들의 기대가 큰 만큼 옥동 군부대의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부시장은 군부대 이전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국방부와 사전협의를 거쳐 지난 2월 '군사시설 이전 건의 및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했고, 지난달 26일 국방부로부터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부 대 양여 사업 협의진행 승인을 통보받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재 군사시설 이전 협의 주관기관인 국방시설본부와 실무 협의를 시작하는 등 원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 12월까지 합의각서에 대해 승인 요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혀 내년 실시설계와 함께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장 부시장은 옥동 군부대 부지 개발방식과 방향에 대해 "시는 공영개발을 통해 도로·공원 등 공공시설과 택지 및 주민편익 시설을 확충해 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며 "현재 민간개발 방식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또 "동·서간 연결도로와 남·북간 연결도로 신설을 사업계획에 포함시켜 시민들의 편익향상과 주변 정주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장 부시장은 옥동 군부대 인근의 은월마을의 재개발에 대해서는 "옥동택지지구 내 은월마을은 개발이 완료된 지역으로서 관련 법상 기존 기반시설 및 주변 환경에 적합하도록 과도한 재건축을 지양하고 사업이 완료된 때의 현황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단독택지를 공동주택용지로 변경하는 지구단위계획의 변경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다만, '2030년 울산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상 주민제안 방식으로 절차를 간소화해 정비구역 지정 및 '도시 및 주거 환경정비법'에 따른 재개발사업 시행은 검토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옛울주군 청사 복합개발사업에 대해 "작년 12월 현상공모로 업체가 선정됐고, 현재 기본·실시설계 중이며, 2022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 상반기 내 준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윤정록 의원(국민의힘)은 울주군 등 울산 서부권 주민들을 위한 차량등록사업소 분소 설치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장 부시장은 답변에서 서부권 시민들의 차량등록 민원 편의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며 공감을 표하고 "올해 1월 시의회 여야 원내대표와의 면담 이후 송철호 시장이 차량등록사업소 분소 설치를 점검하라는 지시에 따라 울주군과 군청사 내 분소 설치 가능 여부를 협의했으나 공간 부족으로 설치가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면서 "또 분소 설치가 가능한 민간 건물을 물색하고 있으나 아직 조건(건물 330㎡, 주차장 50대)에 부합하는 건물을 찾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안으로 "울산태화강변 공공주택(굴화)지구 내 철거 예정인 건물 활용을 위해 LH측과 협의했으나 여건상 불발했다"며 "현재 울산전시컨벤션센터 내 차량등록사업소 분소 설치가 가능한지, 울산관광재단과 협의 중에 있으며, '율현지구 도시개발사업' 지구내 입지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