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인구 유출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문제 제기는 그리 오랜 얘기가 아니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조사에 따르면 올해 3월 31일 기준 울산의 주민등록인구는 112만 9,254명으로 지난해 말 113만 6,017명에서 6,763명 감소했다. 통계청의 '국내인구이동 통계'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월간 기준으로는 2015년 12월부터 63개월 연속 인구 탈울산 행렬이 계속된 것이라고 한다. 
 
이는 울산의 도시경쟁력이 그만큼 추락했다는 지표가 아닐 수 없으며 탈울산을 막고자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인구증가 방안이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나 다름없다. 
 
울산시가 시민과 함께하는 '울산주거 울산주소 갖기 운동'도 이런 맥락의 하나로 생각된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이 운동은 학업이나 직장생활 등으로 실제 울산에 거주하지만 미 전입자들의 울산 주소 갖기를 독려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전역으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발굴해 시행할 것이라 한다. 
 
이 같은 일이 효과를 보려면 무엇보다 면밀하고 상세한 현황분석이 필요하며 강력한 인식 전환과 실행 의지를 북돋울 동기부터 마련하는 것이 옳다. 저출산·고령화가 우리 사회의 아킬레스건이라는 확고한 문제 제기와 함께 주거·교육·보육 문제 등 정주 여건을 착실하게 다져나가야 한다.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또 있다. 청년들이 어떻게 하면 더 머물 수 있고, 시의 각종 정책이 청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즉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 청년들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일부터 막아야 한다. 이와 함께 산업도시의 특성상 제기되는 고용의 유연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안도 요구된다. 
 
물론 이러한 정책은 단시간에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바늘허리에 실을 매듯 뭔가에 쫓겨 허둥지둥 추진되는 모양새를 보여서는 안 된다. 인구가 도시의 위상과 직결되고 도시의 재정과 행정권한을 결정짓는 기준도 되는 등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시의 강력한 실천 의지는 물론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