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가 끝난 울산지역 주요 공공기관의 수장 인선이 지체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와 울산항만공사 전임 사장의 임기가 이미 만료 상황인데도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안건 채택 여부가 감감 무소식이거나 재공모 절차를 밟는 중으로, 후임자 선정 자체에 애를 먹고 있다. 

문재인 정권 임기가 1년 밖에 남지 않은 점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의사결정권자인 기관장에 대한 선임이 제때 이뤄지지 않다보니 경영 불확실성만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자본잠식에 빠진 석유공사는 지난 2월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해 최종 후보자를 추려 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추천했다. 부채가 20조원이 넘어 자본잠식에 빠질 정도로 경영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예상보다 많은 후보자가 몰려 관심을 받았다.

사장 교체가 원활히 진행되는듯 했으나 절차가 진행된지 3개월이 지나도록 아무 소식이 없다. 양수영 사장의 임기는 이미 지난 3월에 끝났다. 그러나 여전히 자리를 못뜨고 사장 직무를 수행 중이다.

석유공사 사장 인선은 공운위에서 최종 후보를 2배수로 좁힌 후 해당 부처 장관의 제청과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친다. 공운위가 개최되면, 여기서 후보자를 확정한 후 인사검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당초 지난 4월 석유공사 사장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5월 중순이 지나도록 공운위 개최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  

석유공사 홍보실 관계자는 "기재부 공운위 심의가 4월 말 있었는데 심의되지 않고 미뤄졌다"며 "현재까지 별다른 통보다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공운위 일정과 안건채택 여부를 지켜보며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울산항만공사 신임 사장의 인선은 재공모·재추천으로 원점에서 진행 중이다. 때문에 사장 인선 절차는 지난 1월 시작됐으나,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후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울산항만공사는 고상환 사장의 임기가 지난 1월로 공식 만료되자, 울산항만공사는 지난해 말 사장 공개 모집을 한 뒤 1월 면접을 실시, 3~5배수를 정부에 추천했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의 결정은 '재추천'이었다. 

3월말 해수부의 재추천 요청 공문을 받은 울산항만공사는 임추위에서 사장 공모 일정을 재확정하고 4월 5~25일 공모를 통해 5월 10일 면접을 거쳐 사장 후보 5배수를 공운위에 추천했다. 울산항만공사는 6월에 열리는 공운위에서 차기 사장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석유공사와 울산항만공사 수장에 대한 인선이 지연되자, 이들 기관 전임사장은 임기 종료된 상황이지만 여전히 출근해 업무를 지속하고 있다. 

신임 사장 선임이 밀리고 있는 건, 올해 임기가 끝나는 기관장이 많아 인사수요가 많고 정권 말이라는 시기적 특수성으로 인해 정부로서도 고심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1년 정도 남은 만큼 주요 공기업 사장은 다음 대선 이후 거취의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다. 과거의 사례를 고려했을 때 다음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이번 정부에서 임명된 공기업 사장은 스스로 물러나거나 사퇴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또 최근 총리를 비롯해 국토부·해수부 장관 교체 단행과 시기적으로 겹히면서 인사 검증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문제는 공공기관 수장 선임이 늦어지다보니 경영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교체가 예정된 '말년 사장' 신분으로 새로운 전략을 세운다든지, 중요한 사업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들 기관 관계자들은 "아무래도 임기를 마친 상황에서 수행하는 사장 직이기 때문에 의사 결정과 거리를 두거나 미루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