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지도부와 차기 대권주자들이 지난 18일 일제히 광주를 찾았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정의당 여영국 대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등 각 당 지도부는 이날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41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기념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 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축소해 진행됐으며, 각 당 지도부도 기념식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다.

송 대표와 김 권한대행은 기념식 참석에 앞서 광주의 한 식당에서 깜짝 조찬회동을 하기도 했다. 송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새벽부터 움직이느라 시장하던 차에 간단하게 요기라도 하자며 제가 두 분을 모셨다. 주먹밥은 밥알을 꽁꽁 뭉쳐 한주먹만큼 만든 밥이다"며서 "정치적 입장이 조금씩 달라 자주 다투는 것처럼 보이는 여야 지도부지만, 오늘, 의미 있는 행사에 같이 동행한 것만 해도 얼마나 좋은지요"라고 적었다.

이어 "다툴 때 다투더라도 뭉쳐야 할 때는 이 주먹밥처럼 해보자고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정치하면서 좋은 일 궂은일 다 가리면 정치인도 국민도 서로 힘들어진다는 생각도 하면서 주먹밥 한 개, 뚝딱 비웠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기념식을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식행사에 우리 국민의힘을 대표해서 온 자리여서 감회가 더 남다르다"며 "희생당하고 아픔 당하고 계신 많은 유족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희생 당하신 분들, 부상하신 분들 모두 대한민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큰 희생을 통해 오늘의 민주화를 이끌어낸 주역들이라 생각한다"며 "그분들의 정신을 잘 이어가면서 통합과 상생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는 게 그분들의 뜻을 잘 받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대권 주자들도 5·18 기념식이 대폭 축소되자 기념식 참석 대신 개별적으로 광주를 방문했다. 여권에서는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먼저 지난 14~16일 광주를 찾아 민주묘지의 묘비들을 닦으면서 5·18 영령들을 추모했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기념식 당일 오전에, 이재명 경기지사는 오후에 각각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야권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가 16일 유승민 전 의원은 17일 각각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