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26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4년째 공석인 특별감찰관 임명을 위한 국회 추천 절차도 진행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재분배 논의는 청문회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8일 국회에서 만나 김 후보자 청문회 일정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추 수석부대표는 합의 뒤 브리핑에서 "여야 간 쟁점 없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오는 21일 본회의를 개최하고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는 26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여야 가 갈등을 빚었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선출 등 원 구성 협상은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한 수석부대표는 "본회의에서 법사위원장 임명 관련 절차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며 "부동산 등 여러 가지 시급한 민생법안들이 산적해 있어 민생법안만 처리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일단 5월 임시국회 물꼬는 텄지만 여야간 법사위원장과 관련한 입장차가 여전해 향후 의사일정 협상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여야는 대통령 친인척과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이상을 감찰하는 청와대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 작업에도 착수했다. 국회가 3명의 후보를 추천하면, 대통령이 1명을 지명하고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한다.

추 수석부대표는 "3명의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빠르게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며 "법사위원장 문제는 양쪽 모두 입장이 확고해 협상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