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달아오르는 가운데 막판 본 경선 룰(규칙)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24일 국회에 회의 열고 본 경선에서 다른 당 지지자들이 고의로 표를 던지는, 이른바 '역선택'을 막는 조항을 넣을지를 두고 격론을 벌였다.

앞서 선관위는 27일까지 열리는 예비경선의 경우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30%에서 50%로 늘리는 대신, 조사 대상을 당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한정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기로 의결했다.

다만,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이 30%에 그치는 본경선에서도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지를 두고는 이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황우여 선관위원장은 이날 선관위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만에 하나라도 적대적인 표가 있을까 봐 역선택 방지 논의를 하고 있다"며 "선거인단 표본 추출과 여론조사 방법을 대략 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당이 아니고 특정 정당 소속으로 된 분들은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삼가해주십사하고 정했다"며 "(룰이 많다는 지적은) 전통적으로 역선택은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의 대전제기 때문에 전제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재옥 부위원장도 "기본적으로 국민의힘을 지지하거나 정당이 없는 분들을 중심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수 선관위원은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면 즉각 반발했다. 천하람 선관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예비경선은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려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은 것을 물릴 순 없지만 본경선은 30%의 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 조항을 넣을 필요가 없다"며 "서울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도 전문가들이 이 조항을 넣는 것은 실체가 없다,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고 말했다.

천 위원은 '특정 당원 소속만 빼자는 절충안'은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를테면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민주당 권리당원이 아니라면 본경선 일반인 여론조사에 응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이다.

천 위원은 "본선 일반인 여론조사 30%만이라도 역선택 조항 없이 가야 기존 선례를 지킬 수 있다"며 "오늘 이 안건은 의결 안 됐고 추후 계속 논의하기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