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부산, 양산 대우버스지회와 사무지회는 21일 울산시청 앞에서 끝나지 않은 대우버스 매각문제, 울산시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상억기자agg77@
금속노조 부산, 양산 대우버스지회와 사무지회는 21일 울산시청 앞에서 끝나지 않은 대우버스 매각문제, 울산시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상억기자agg77@

집단 정리해고와 공장폐쇄 등으로 노사갈등을 빚었던 대우버스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근로자들이 8개월 만에 다시 일터로 돌아갔다.  
 그러나 아직 공장 매각 문제가 해소된 상황이 아니어서 울산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공장 매각 성사 및 정상 운영에 힘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우버스 노조는 21일 울산시청 앞에서 대우버스 사태 정상화에 도움을 준 시민들과 노동계 등에 감사를 전하는 한편, "완전한 복직을 위해서 꼭 성사돼야 할 대우버스 매각 문제에 울산시가 나서줄 것"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노조는 "울산지역 노동계와 여러 정당, 시민단체 등 곳곳에서 해고노동자 지지와 대우버스 탈울산을 막아야 한다고 외쳐주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직도 공장으로 돌아가지 못했을 것"이라며 "울산시민 사회와 노동조합 그리고 관심 가져 주신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동조합은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대우버스가 울산시민에게 받았던 지원을 매각성사와 공장조기 안정화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늘리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노조는 "근로자들이 임금을 깎고 순환휴직을 하며 억울했던 해고 기간 임금도 포기하면서 상생을 선택한 만큼 이제 울산시가 끝나지 않은 대우버스 매각 문제 적극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2007년 울산지역에 대우버스를 유치하면서 교량 및 진입도로 건설, 추가부지 확보 등 약 800억이 넘는 울산시 세수를 투여했고, 특히 2010년 경영난을 겪을 때는 특별보조금 20억을 투여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이는 대우버스의 생산유발 효과로 9,500명의 고용 창출과 1만 4,000여 명의 인구 유입으로 연간 500억의 세수증대를 기대했기 때문이지만, 대우버스 경영주는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우버스 매각이 성사되지 못한다면 천여 명 넘는 노동자는 또다시 일자리를 잃게 되는 위기에 처해진다"며 "대우버스 유치 당시 울산시의 지원이 부동산 시세차익 등 누군가의 혜택으로만 남아서는 안 된다"며 매각 성사를 위한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앞서 지난 14일과 15일에 진행된 노조 투표 결과, 정리 해고 철회 등의 내용이 담긴 잠정합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근로자 355명이 8개월 만에 업무에 복귀했다.

 이번 합의에서 사측은 21일부로 정상 근무를 시작하고, 정리해고나 폐업 없이 공장을 정상 가동하면서 고용 승계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공장을 매각 절차를 밟기로 했다. 노조는 정리해고 기간 중 정부의 실업수당이 지급되는 6개월치를 제외한 임금만 받기로 하고, 매각 협상 종료 시까지 기본급 10%를 삭감하는 데 동의하는 등 자구노력에 힘쓰기로 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