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윤덕권·김선미 의원이 13일 오전 시의회 3층 교육위 회의실에서 마련한 울산시교육청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 동구의회 의원들이 1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가 지원하는 '이주정착보조금'을 기존 기업까지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 동구의회 여야 의원들이 13일 타 지역에서 울산으로 전입한 근로자와 가족에게 울산시가 지원하는 '이주정착보조금'을 기존 기업까지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6년 전부터 시작된 조선업 침체와 코로나19 여파로 지역을 빠져나간 조선업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동구로 올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해 달라는 게 요구의 뼈대다.

울산 동구의회 홍유준 의장과 김태규 부의장, 임정두·김수종·박경옥 의원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울산시 기업 및 투자 유치 등에 관한 조례'와 '울산시 기업 및 투자 유치 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개정안에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울산시는 이 조례와 조례 시행규칙에 타 지역에서 주민등록을 이전하는 근로자(가족 포함)에게 1인달 100만원씩 최대 500만원의 이주정착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동구의원들은 회견에서 "이 제도는 울산으로 신규 이전하는 기업 소속 근로자만 지원 대상으로 삼고 있어, 기존 울산에서 사업을 일구고 있는 기업에 취직 또는 이직을 위해 타 지역에서 이주하는 근로자는 전혀 혜택을 볼 수 없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동구의원들은 이어 "울산시는 타 지역에서 동구지역 조선업체로 신규·이직 노동자도 이주정착보조금 지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기존 기업체까지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동구는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조선업 장기 불황과 코로나19 여파로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직격탄을 맞았고, 이 때문에 3만여 명에 달하는 조선업 하청업체 인력이 구조조정되는 등 큰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다행히 지난해부터 선박 수주 실적이 증가해 작업량이 점차 늘고 있으나 노동 강도에 비해 임금이 낮은 조선업 하청업체들은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현실을 짚었다.

이들은 특히 "선박 수주 물량을 본격 생산해야 하는 1년여 뒤부터는 이러한 인력난이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며 "이주정착보조금 지원은 인력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업체가 추가 인력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아울러 "지역으로 "이전하는 가족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조선업 위기 이후 몇년째 계속되고 있는 동구의 인구 감소를 막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들은 주장의 근거로 "신규 투자기업에만 이주정착보조금을 지원하다 인구유입 등을 목표로 조례를 개정해 기존 업체까지 확대 지원하고 있는 충북 제천시와 충남 보령시의 사례도 있는 만큼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