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태산이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늘부터 3단계로 상향 조정한다고 어제 밝혔다.

특히 울산을 비롯한 모든 시가 일괄 상향조정된다. 최근 '4차 대유행'이 전국화 양상을 보이는 데다 여름 휴가철이 본격화하면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 8일까지 카페·식당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되고 사적모임은 4명까지만 가능해진다. 다만 인구 10만명 이하의 시군 지역은 인구 이동으로 인한 '풍선 효과' 발생 우려가 낮다는 판단 아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율적으로 조치 수위를 결정토록 했다. 수도권의 4단계 방역조치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영 잡힐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인 만큼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정부는 거리두기 강화와 백신 접종 가속화가 시너지 효과를 볼 경우 4차 대유행의 급한 불은 일단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아직 대유행이 정점을 지나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실제로 4단계 도입 이후에도 확진자 숫자가 줄어들 조짐은 전혀 없어 보인다. 이번 일괄 3단계 조치가 얼마나 먹힐지도 미지수다. 게다가 델타 변이의 무서운 전파력을 고려하면 더욱 걱정스러운 게 사실이다.

가장 큰 우려는 시민들이 방역 피로감에 지쳐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강력한 자제 요청을 공공연하게 무시하는 일이 자꾸 벌어지면 사회 전반의 방역 태세와 경각심이 한순간에 흐트러질 위험이 존재한다. 코로나와의 싸움이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겨낼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 민·관이 힘을 합쳐 협력해야 하고, 때로는 양보도 해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