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와 지난달 30일 입당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첫 상견례를 가졌다. 입당 과정에서 양측 간 다소 감정싸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본격적인 대선 경선 국면에서 이른바 '아름다운 동행'이 가능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이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울산 남구을) 등 지도부를 예방했다.

이 대표는 "제가 당 대표에 취임한 이후 우리 경선 열차는 버스가 돼야하고 공정한 방식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며 "윤 전 총장이 그 버스에 탑승해 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 이제는 탑승한 모든 분들이 목적지까지 문제없이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 지도부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같이 탑승한 분들과 치열하면서도 공정하고 흥미로운 경선을 진행해 나중에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 일조해주시길 부탁한다"고 윤 전 총장에게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입당을 환영해주신 우리 당과 지도부, 당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비상식을 상식으로 정상화시켜서 국민들을 편안하게 해드리려면 보수와 중도, 진보를 아우르는 빅텐트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동안 생각을 함께해주신 중도나 진보 쪽 계신 분들과 사전에 어떤 교감이나 상의 없이 전격적으로 국민의힘에 입당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분들이 상심하셨을 수 있지만 대승적으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역시 국민의힘이 더 보편적 지지를 받고 저 자신도 많은 국민들과 함께하는 것이 더 올바른 생각이란 판단하에 예상보다 좀 더 일찍 입당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입당 결정 이후 첫 만남에서 표면적으로는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지만,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측 속내가 다른 점이 감지된다는 평가가 많다. 지난달 30일 윤 전 총장이 '깜짝 선언'을 통해 당사에서 입당식을 치렀지만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모두 지방 방문 일정과 개인 휴가로 서울을 비운 상태에서 절차가 이뤄졌던 탓이다. 일각에서 윤 전 총장 측이 의도적으로 지도부를 패싱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언론에 보도됐지만 원래 2일에 입당하는 것으로 사전 양해가 있었다"며 "정보가 유출됐다고 해서 일정을 급하게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사실 그렇게 했더라도 다시 상의를 했어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또 "(2일 입당 사실) 유출 경로에 대해 귀책 사유가 어딘지를 두고 서로 이견이 있는 것 같은데, 형식에 있어서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다"며 "원래 입당할 때는 당 사무처에 문의하기 때문에 당대표 일정을 알려주며, 일정은 재조정하면 되는 것인데 좀 의아한 부분"이라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라디오에 나와 "사전에 전체적인 방향성에 대해서는 공감이 있었지만 갑작스럽게 입당을 하는 바람에 조금 이상한 모습이 연출되긴 했다"며 "조금 어색한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