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이 가족 사건 관련 정보 수집을 지시했다는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인터넷언론사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손 검사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건넸다고 보도했다.


 이어 다음날엔 윤 전 총장이 총장 재직 시절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부인 김건희씨 사건과 장모 최모씨 사건과 관련된 정보 수집을 지시했다는 내용을 추가로 보도했다.


 이를 두고 윤석열 캠프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병민 윤석열 캡프 대변인은 지난 4일 '뉴스버스의 허위 왜곡보도, 추미애 사단의 정치공작 재판 아닌가'라는 논평을 내어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허위 보도와 악의적 기사로 정권교체를 실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선 주자인 윤석열 예비후보에 대한 흠집내기를 계속하고 있다"며 "지긋지긋한 정치공작 신파극이 또 시작됐다"고 반발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에 최강욱, 유시민 등의 고발 사주를 했다고 윤 후보를 악의적으로 공격하는 기사 시리즈를 싣더니, 또 다시 엉터리 왜곡 기사를 인터넷 망을 통해 확산시켰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뉴스버스는 윤 후보가 검찰에 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증거,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가족 정보 수집을 지시했다는 증거를 지금 즉시 밝히라"며 "밝히지 못한다면, 뉴스버스와 이진동 발행인은 언론 역사에서 가장 추악한 짓을 저지른 매체와 발행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검은 의혹이 제기된 당일 바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2일 오후 대검 감찰부에 뉴스버스 기사 내용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법무부 차원에서도 사실확인 및 법리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3일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개인적으로도 검토를 해봤는데 법리 검토 필요성이 있고 신속히 (진상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에는 이미 윤 전 총장에 대한 고발장이 쌓여있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윤 전 총장을 17차례 고발했다. 사세행은 오는 6일에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을 다시 한번 고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공수처 관계자가 "고발이 오면 정해진 절차대로 접수해 검토하겠다"고 밝혀, 공수처가 이 사건 수사에 착수할 지 여부가 주목된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