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형 의원
김미형 의원

원전해체산업을 비롯해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동북아 오일가스 등 울산에서 추진되는 미래 대형 국책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재난에 대비해 사고 유형별 대응매뉴얼이 만들어진다.

울산시는 18일 시의회 행정자치원장인 김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특수재난 훈련시설 설치'를 촉구하며 대규모 신사업 재난 대응에 대해 서면질문한데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방안을 밝혔다.

시는 답변에서 "울산은 산업수도로서 신규 국책사업을 추진하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재난과 유형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현재 정부는 모든 유형의 재난에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을 바탕으로 자연재난 13종, 사회재난 29종, 주요 상황 16종에 대해 위기관리 매뉴얼을 작성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또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와 재난유형별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의 현행 및 고도화를 통해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면서 "민선 7기 이후 발생한 재난 대응에 있어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재난안전대책본부 조례와 시행규칙을 제·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지역에서 발생한 각종 재난사고 중 사망자 발생과 함께 재산피해가 가장 컸던 재난으로 지난해 3월 발생한 '웅촌 산불'을 꼽았다.

또 2019년 1월 발생한 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와 같은 해 9월 염포부두 화학제품 운반선 폭발·화재사고, 지난해 10월 남구 주상복합건물 화재도 대형 재난으로 분류했다. 

시는 답변에서 "지난해 3월 19일 입산자의 실화로 발생한 웅촌 산불로 인해 200㏊의 산림이 불에 타 약 240억원의 재산피해를 내 규모가 가장 컸다"면서 "또 주민 5,200여 명이 긴급 대피했고, 구조헬기 부기장을 포함한 2명의 사망자와 1명의 부상자를 냈다"고 전했다.

시는 이어 "인명·재산 피해가 컸던 재난은 지난해 10월 8일 발생한 남구 삼환아르누보 주상복합건물 화재다"면서 "아직도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대형 화재였음에도 사망자가 없어 '울산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받았지만, 주민 등 93명이 부상을 입었고 100억원 이상의 재산 피해를 냈다"고 했다.

시는 이와 함께 "2019년 9월 28일 발생한 염포부두 화학제품 운반선 폭발사고로 구조된 선원 46명 중 3명과 하역근로자 8명, 해경 5명, 소방관 2명 등 모두 18명이 화상을 입거나 연기를 마셔 치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특히 "이 사고를 계기로 대용량 방사포 시스템을 오는 12월 도입하며, 선박 입출항법 개정을 통해 적재물 확인이 가능하게 됐다"고 후속조치를 소개했다.

시는 "이들 대형 재난과 함께 지난 2019년 설 명절을 앞둔 1월 24일 발생한 울산농산물도매시장 화재는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수산물소매동이 완전이 불에 타 13억5,000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면서 "화재 당시 울산시는 지원대책반을 꾸려 임시 영업장 설치와 시설 복구 등을 추진했으며, 같은 해 12월 23일 복구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밖에 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 관련해 "지역에 소방교육기관이 없어 중앙소방학교와 인근의 지방소방학교에 교육훈련을 위탁 시행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시 소속 소방공무원 1,153명 중 264명(23%)이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대응 훈련 등 87개의 전문교육과정과 124명의 신규 임용자 교육을 중앙소방학교와 부산소방학교에서 이수했다"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